[경영학] 1인 전용식당 1인뷔페 사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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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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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외삽법을 통한 트랜드 키워드 도출과정
2. 타운워칭을 통한 트랜드 키워드 도출과정

Ⅱ. 본론

1. 1인 식당 등장 배경

2. 현재의 1인 식당
1) 운영환경
2) 문제점

3. 1인 뷔페의 기본 구성요소

4. 공간의 특성
1) 샐러드 바
2) 유리창 방면 좌석
3) 미디어 좌석
4) 테블릿 PC 좌석
5) 대형 스크린 룸과 잡지·서적 룸
6) 기타공간

5. 1인 뷔페의 시장성
1) 1인 식당 STP전략
2) 4P Mix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타운워칭을 통한 트랜드 키워드 도출과정

우리 조는 두 번에 걸쳐서 충북대학교 중문, 청주 가경터미널, 청주 성안길, 대전야구장에서 타운워칭을 실시하였다. 우리는 타운워칭을 통해 우리의 시선을 끌고 자주 목격되었던 키워드를 종합해 보았다. 다음은 우리가 도출해낸 모든 키워드이고 이것을 하나의 단어로 결정짓고 다시 유사한 단어를 그룹별로 정리해 본 것이다.

① 자신감, 기념일, 형광색의 튀는 아이템, 여행, 본죽, 네일아트, 뷰티샵 → 자기애

② 현빈, 클럽, 공유, 단체응원, 파도타기, 유니폼 → 공유, 함께하기, 소속감

③ 런닝화, 믹스매치, 비대칭 → 자유로운 영혼

④ 빅백, 런닝화 → 실용성을 통한 패션

④ 스마트 폰, 자동화 시스템 → 영리함

⑤ 자동차, 외국인 슈퍼, 언발란스 패션, 멀티방, 스마트 폰 → 참신함

⑥ 지정석, 룸식호프, 외로움 → 구속받고 싶지 않다, 개인화

⑦ 편의점, 멀티방, 테마노래방, 대형 미용실 → 편리함, 복합적 장소

우리 조는 위의 일곱 가지 유형으로 도출된 키워드 중에서 ⑤, ⑥, ⑦번의 키워드에 주목하여 보았고 그 결과 1인 식당을 기획해보기로 하였다. 개인화되어 있는 현대 사회의 특성에 주목하여 1인 식당을 기획하되 현재 운영되고 있는 1인식당의 개념에 참신함과 편리함을 더해 기존의 1인식당의 개념을 넘어 복합적이고 편리하며 개인의 영역을 보장받을 수 있는 1인 뷔페로 재탄생 시켜보기로 하였다.
다음은 기존 1인 식당의 개념과 우리가 추구하는 1인 뷔페의 기본 기획안이다.

Ⅱ. 본론

1. 1인 식당 등장 배경

1인 식당은 일본에서 처음 생겨난 새로운 유형의 식당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 식당의 개념에서 시간이 부족하고 남들과 식사를 같이 하기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남의 시선을 받지 않고 간단하게 혼자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식당이다.
최근 우리나라도 1인 자녀와 싱글족의 증가로 인해 개인주의가 심화되면서 1인 식당이 등장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1인 식당이 문을 열기 시작하였다. 사회학 전문가들은 이러한 1인 식당의 등장의 이유가 ‘여럿이 같이 식사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고,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데 따른 사회현상’ 으로 볼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여지나(2010.06), 중국, 소황제 소비시대의 다양성과 마케팅 전략 : 인터넷·싱글·키즈 마케팅 덩달아 유망, 친디아 저널.

2. 오수연(2008),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나홀로 족. 한국마케팅연구원.

3.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2011), 창업 이것이 뜬다! 전 세계에서 찾아낸 창업 열 여덟번째 이야기 '1인 고기 식당.

기사문

최두희(2011.05.28), ‘나홀로 식사族’ 증가… 1인 전용식당 오픈 줄이어 좌우 칸막이… 바 테이블…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게 “당당하게 혼자 먹어요”, 서울신문.

김청중(2011.05.09), 저 외로워요, 나랑 밥 먹어 줄래요?, 스포츠경향.

황수현(2009.10.27), 일본 라면집 '이찌멘' 돌풍분다, 주간한국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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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2.22 15: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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