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영상매체와 팬클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장. 영상매체와 팬클럽
1. 배경과 중요성
2. 우리나라 팬클럽의 역사

Ⅱ장. 관련이론
1. 팬클럽의 형성과 특성<모랭(Edgar Morin)의 연구>
2. 팬덤문화

Ⅲ장. 영상매체와 팬클럽 현황
1. 현 우리나라 팬클럽의 주소
2. 영상매체에 대한 의식
3. 영상매체 이용실태
4. 영상매체 이용태도
5. 영상매체에 대한 욕구

Ⅳ. 팬클럽 문제점
1. 팬클럽의 어두운 단면
2. 변화하는 팬클럽
본문내용
Ⅰ장. 영상매체와 팬클럽

1. 배경과 중요성

대중소비사회가 발달되는 것과 함께 연예산업의 규모도 거대하게 확장되고 있다. 바야흐로, ‘대중스타의 시대’ 인 것이다. 특히 모르는 이들간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인터넷의 발달로 스타를 매개체로 한 팬들간 연대는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을 열렬히 응원하던 ‘오빠부대ꡑ들.
그들은 이제 팬클럽이라는 이름으로 강하게 무장하고 스타들의 주가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이는 대중의 눈과 취향과 감수성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스타로 빛날 수 있는 사람은 이제 아무도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팬클럽은 무작정 우상을 쫓아다니던 예전의 감성집단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의 속도감 있는 정보력과 단단한 결속력으로 무장된 연예산업의 가장 강력한 권력집단이며 압력집단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와 같은 팬클럽 집단이 생성된 배경에는 영상매체가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이유는 팬클럽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주된 계층인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매체가 영상매체이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삶의 일부로서 TV, 컴퓨터, 인터넷 등, 영상매체를 통하여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해결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상매체와 청소년들의 관계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Fan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우선 단어의 명확한 뜻을 알아보자면, 원래 영어인 ‘fanatic’의 준말로서 사원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신도들을 의미했으나, 종교적 신념의 과도한 형태라는 의미로 변화하게 되었다. 이후부터 ‘Fan’이라는 단어는 종교적, 정치적 열광, 잘못된 신념, 광신 등의 의미와 밀접한 연관을 지니게 되었고, 사실 현재 다수의 연구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시각 역시 병리현상(pathology)으로 이를 파악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Fan’이라는 단어의 의미와 가장 근접한 해석은 아마도 ‘애호가’일 것이다. 애호가를 정상적인 것으로서 안정되고 이성적이며 소위 고급문화와 관련되어 있고 엘리트에 귀속된 반면 팬은 저급한 대중문화와 관련되며 대상물에 집착하고, 유명인들에 대해 사랑에 빠져 있고, 위험하고 비정상적이며 교육받지 못한 비이성적 존재로 취급되고 있는데 이것은 단순 이분적 구분이라 할 수 있다.

<표1-팬과 애호가의 단순 이분적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와대중문화] 팬클럽
  • 문화 부분*2009년 3월 6일 경제투데이, 2009년 2월 5일 OSEN박재범 사태 부분*2009년 10월 08일 문화사회연구소 연구원 연예소식참고도서*에드가 로랭 저 - 스타를 통해 본 대중문화동영상 자료 출처*조용필 관련 영상KBS2 생방송 오늘 2010.4.6 조용필 팬클럽 활동 소개 *서태지 관련 영상서태지와 아이들 4집 컴백쇼 (1995)Seotaiji and Boys 4th Album Come Back Special Come Back Home from their 4th album서태지와 아이들 (Seotaiji and Boys IV) 1995 * 2pm 관련 2009년 09월 09일 — 아

  •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스타신드롬
  • 문화적 마취상태로 바라보는 기성세대와 사회적 인식의 전환도 필요하다.궁극적 해결방안청소년지도사로의 역할 스타를 좋아하게 되는 것은 대중매체를 통해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므로, 현실적으로 청소년들이 그들의 여가시간을 대중매체에 쓰지 않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시-공간을 만들어야겠다.스타를 좋아하고 팬클럽 활동을 하는 이유 중에는 또래집단과의 공감대 형성과 친밀도 향상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 청소년기 학업

  • 청소년의 팬덤 심리
  • 팬클럽을 만들어 내었다. 이 외에도 아이돌의 개념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H.O.T, 젝스키스, GOD, 신화, SES, 핑클 등이 가수 분야에서 팬클럽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19990년대의 팬덤은 10대가 방송, 음반, 영화 등 대중문화 상품의 최대 소비지층으로 떠올랐으며 인터넷의 등장, 케이블TV등 다양한 매체의 탄생과 대형 연예 기획사의 스타 시스템의 영향으로 인해 팬클럽의 활동이 체계화 되고 조직화 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또한 또래 집단적 성격을 갖는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팬클럽 노사모가 네티즌들의 탄탄한 지지를 기반으로 그들이 지지하는 정치인을 대통령에까지 당선시키는 데까지 성공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분명 기존 매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양상이다. 대중 매체의 역사에서 인터넷은 그 확산 속도만으로도 얼마나 큰 사회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각 매체가 5천만의 이용자에게 도달하는데 걸린 시간이 인쇄 매체의 경우 수백 년이 걸렸고, 라디오는 38년, 텔레비전은 13년이 걸린데 비해 인

  • [대중문화,영상문화] 청소년문화와 영화
  • 대중문화수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유지2) 청소년문화3(1) 청소년 문화(2) 청소년 문화의 성격(3) 청소년 문화의 문제(4) 청소년 문화 속에서의 대중문화의 의미3) 영상문화5(1) 영상문화(멀티미디어문화)(2) 영상매체의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