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국내 아바타산업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환경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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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아바타란 무엇인가?
(1) 아바타의 어원
(2) 아바타의 유래

2. 왜 아바타에 열광하는가?
(1)아바타를 이용하는 이유
(2) 현실세계에서의 나 VS 가상세계에서의 나.
(3) Cyber Space(가상공간)에 들어가는 이유

Ⅱ.본론
1. 아바타의 발전과정
2.아바타 산업
3..아바타의 미래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아바타의 유행과 함께 아바타를 소재로 한 영화까지 등장하였다.
최호 감독, 이나영, 조승우 주연의 ‘후아유’가 그것이다. '후아유'는 요즘 인터넷의 히트 상품인 아바타(avatar)를 스크린에 끌어들였다. '후아유'의 젊은이들은 아바타 게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오프라인에선 밝히기 어려운 속내를 드러내고, 자신의 이상형도 이리저리 물색한다. 아바타 게임에서 만난 사이버 연인과 일상에서 마주친 오프라인 연인 사이에 빚어지는 갈등과 혼선이 중심축이다.
영화 ‘후아유’는 미디어(큐피드→편지→인터넷)는 변해도 사랑의 소통은 달라진 게 없다는, 아니 달라질 수 없다는 내용을 전한다.
'후아유(Who Are You)'는 영어로 '너는 누구니'다. 일견 철학적 물음처럼 들린다. 영화에서도 온라인의 만개에 따른 정체성의 혼란이 그려진다. 인터넷에 빠지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심각하게 제기되는 문제, 즉 사이버 시대의 자아 찾기와 타인과의 관계 정립을 탐색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의 ID와 패스워드가 나를 대신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진실한 사랑이란 아날로그 가치를 파고드는 것이다.
'후아유'는 사실 새로운 영화가 아니다. 크게 보면 각각 PC통신 시대와 e-메일 시대의 사랑법을 그린 한국 영화 '접속'이나 할리우드 영화 '유 브 갓 메일'의 연장선에 서 있다. 다만, 온라인상에서 문자만을 주고 받는 두 영화와 달리 '후아유'에선 동영상이 추가된다. 사이버 공간에서 아바타로 만난 두 연인이 실생활에서 얼굴을 맞댄 것처럼 행동한다. 또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호숫가에 예쁜 섬을 만들어 전송한다. 중간중간에 섞어놓은 게임 이미지가 작품 전체를 상큼하게 이끈다.
'후아유'는 '진짜 내 모습'에 대한 영화다. 아바타를 활용한 남녀 커플게임 '후아유'(영화 제목과 같다) 출시를 앞두고 제품을 점검 중이던 형태(조승우)와 게임 테스트에 참여한 인주(이나영)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나누는 사랑을 다루고 있다. 활달한 화면 속에 숨겨놓은 존재론적 질문도 한국 상업영화의 또 다른 성취로 남을 것 같다.
E-mail이 널리 쓰이며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영화 ‘접속’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아바타’를 소재로 한 영화가 나오고 20대를 중심으로 한 관객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에서 아바타가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점차 중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001년 서울대학교 수시 모집에서 ‘사이버상의 캐릭터인 아바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하는 시사 면접 문제가 나왔다. 대개 면접 문제로는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전반적인 측면에서 중대 이슈가 선택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실로 우리 생활에서 ‘아바타’가 얼마나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바타는 우리 일상생활속에 많이 들어와있고 이슈화되고 있다. 이런 아바타에 주목한 우리는 아바타의 어제,오늘,내일을 먼저 살펴보려고 한다. 이것은 단순히 아바타만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다. 신종산업으로 새롭게 각광받는 아바타산업을 살펴봄으로서 아바타가 존재하고 있는 뉴미디어인 인터넷환경을 자연스럽게 알아볼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아바타의 의미를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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