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이해 및 해외사례와 문제점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의 이해
2. 청소년복지의 이해
(1)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목표
(3) 청소년복지의 발전 과정
(4) 청소년복지의 원칙
(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3. 청소년복지의 해외사례
(1) 독일
(2) 일본
4. 국내 청소년복지의 문제점과 개선책
(1) 국내 청소년복지의 현황
(2) 국내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3) 국내 청소년복지의 개선책
5.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인간의 발달 과정은 연속적이어서 단계별로 분리될 수는 없다.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의 성장과정의 마무리 단계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어 청소년기에 국한된 전문 분야가 따로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학교 교육의 확대에 따라 청소년기 교육이 주목을 받게 되고,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문제 중심으로 접근되면서 인간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주목받아 전문분야로 확대, 발전되고 있다. 이런 사정으로 청소년의 개념이나 정의는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기이므로 전통적으로는 신체적 변화를 기준으로 청소년의 범주를 정의 하였다. 보통 아동기와 분리되어 사춘기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2세부터 신체적 성장이 마무리되는 21세 까지를 연령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학문적, 사회문화적 기준에 따라 12~18세, 13~21세 등 다양하다. UN에서는 청소년을 15~24세로 보는 것처럼 나라마다 그 기준과 범위 또한 다양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시기로 구분하여 광범위하게 통용되고 있다. 법에 근거한 기준으로 청소년과 아동이 엄격히 분리되어 있지 않은 측면이 있다. 청소년 보호법은 0세~18세(만 19세 미만), 청소년 기본법은 9세~24세 이하,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최근 다수의 학자들이 청소년 기본법에 준하여 탄력적으로 청소년기에 대한 연령적 접근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청소년기의 정의적 특성을 정리해 보면, 청소년기는 생애주기의 한 단계로서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면서 성인으로서의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인성, 지성, 도덕성들의 변화를 통하여 자아정체감 및 새로운 성인으로서의 역할 개념이 수립되며 법적, 제도적으로 사회적 권리가 형성되는 동시에 부모로부터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www.mw.go.kr
www.mogef.go.kr
www.youth.go.kr
www.jikim.net
www.kiyd.re.kr
www.kyci.or.kr
www.jikimi.or.kr
www.dodream.or.kr
www.hemilcenter.or.kr
청소년복지 - 송주미, 강경미, 대왕사, 2011
청소년복지론 - 노혁, 교육과학사, 2010
일본 청소년복지 정책의 발전과 현황에 대한 고찰 - 황성하, 대구한의대, 2008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 주재현 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영국, 독일, 프랑스의 청소년보호관련 법제와 정책 자료집 - 윤철경,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청소년 지도사가 쓴 청소년복지론 - 노용오 외, 구상, 2005
문제 중심으로 접근한 청소년복지론 - 조선화 외, 교문사, 2005
우리나라 청소년의 소외감과 청소년복지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 원나리, 숙명여대, 2004
일본의 청소년 정책과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 - 이명실, 숙명여자대학교, 2003
일본 청소년정책의 현황에 대한 고찰 - 황성하, 박영준, 대구한의대학교, 2003
한국 청소년복지정책의 개선방향 - 김순안, 조선대, 2003
사회복지정책론 - 양정하 외, 양서원, 2002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이용인, 경원대, 2001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제화 정보화에 따른 과제와 대응을 중심으로 - 박관일, 경희대, 2001
자료평가
- bbbbbbbbbbbbbbbbbbbbbbbbbbbbbbbb
- dog42***
(2014.11.06 20:45: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 표집방법의 유형에 관하여 연구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사로 연구를 했을 경우 시도해 보고 싶은 표집방법의 유형 및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