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이해 및 해외사례와 문제점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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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의 이해

2. 청소년복지의 이해
(1)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목표
(3) 청소년복지의 발전 과정
(4) 청소년복지의 원칙
(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3. 청소년복지의 해외사례
(1) 독일
(2) 일본

4. 국내 청소년복지의 문제점과 개선책
(1) 국내 청소년복지의 현황
(2) 국내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3) 국내 청소년복지의 개선책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 과정은 연속적이어서 단계별로 분리될 수는 없다.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의 성장과정의 마무리 단계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어 청소년기에 국한된 전문 분야가 따로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학교 교육의 확대에 따라 청소년기 교육이 주목을 받게 되고, 사회적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문제 중심으로 접근되면서 인간발달의 중요한 시기로 주목받아 전문분야로 확대, 발전되고 있다. 이런 사정으로 청소년의 개념이나 정의는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기이므로 전통적으로는 신체적 변화를 기준으로 청소년의 범주를 정의 하였다. 보통 아동기와 분리되어 사춘기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2세부터 신체적 성장이 마무리되는 21세 까지를 연령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학문적, 사회문화적 기준에 따라 12~18세, 13~21세 등 다양하다. UN에서는 청소년을 15~24세로 보는 것처럼 나라마다 그 기준과 범위 또한 다양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시기로 구분하여 광범위하게 통용되고 있다. 법에 근거한 기준으로 청소년과 아동이 엄격히 분리되어 있지 않은 측면이 있다. 청소년 보호법은 0세~18세(만 19세 미만), 청소년 기본법은 9세~24세 이하,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최근 다수의 학자들이 청소년 기본법에 준하여 탄력적으로 청소년기에 대한 연령적 접근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청소년기의 정의적 특성을 정리해 보면, 청소년기는 생애주기의 한 단계로서 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면서 성인으로서의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인성, 지성, 도덕성들의 변화를 통하여 자아정체감 및 새로운 성인으로서의 역할 개념이 수립되며 법적, 제도적으로 사회적 권리가 형성되는 동시에 부모로부터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능력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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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 노혁, 교육과학사, 2010
일본 청소년복지 정책의 발전과 현황에 대한 고찰 - 황성하, 대구한의대, 2008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 주재현 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영국, 독일, 프랑스의 청소년보호관련 법제와 정책 자료집 - 윤철경,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청소년 지도사가 쓴 청소년복지론 - 노용오 외, 구상, 2005
문제 중심으로 접근한 청소년복지론 - 조선화 외, 교문사, 2005
우리나라 청소년의 소외감과 청소년복지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 원나리, 숙명여대, 2004
일본의 청소년 정책과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 - 이명실, 숙명여자대학교, 2003
일본 청소년정책의 현황에 대한 고찰 - 황성하, 박영준, 대구한의대학교, 2003
한국 청소년복지정책의 개선방향 - 김순안, 조선대, 2003
사회복지정책론 - 양정하 외, 양서원, 2002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이용인, 경원대, 2001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제화 정보화에 따른 과제와 대응을 중심으로 - 박관일, 경희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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