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반도체 산업과 삼성전자 반도체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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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전자 소개
(1) 개요
(2) 역량

2. 반도체 산업 분석
(1) 반도체 소개
(2) 반도체 산업/시장 특성
(3) 산업 환경 분석
(4) 최근 사례 및 산업 전망

3. SWOT 분석

4. 삼성전자 반도체 성공요인
(1) 전략
(2) 조직
(3) 지속경영

5. 향후 전망
(1) 메모리 시장 독점
(2) 비메모리 시장 확대
본문내용
삼성전자는 미국, 일본 최고 기업들도 힘겨워 한다는 사업을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병철 회장의 뜻에 따라 투자에 착수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전반적인 기술이 부족하여 핵심부품의 대부분을 일본에서 수입해야만 했다. 이에 삼성은 기초기술 위주이며 응용기술의 비중이 낮은 DRAM을 생산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연구개발과 반도체관련 여러 역할 등을 수행하기 위해 미국 San Jose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외국기업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불과 6개월 만에 64K DRAM의 개발에 성공하였다. 또한 기흥공장을 6개월 만에 건설하였다. 하지만 이후에 반도체사업의 불황이 찾아왔다.
그러나 삼성은 1986년 7월 1M DRAM의 개발에 성공하여 세계를 놀라게 했다. 삼성반도체에 서관이 밝아 온 것은 1987년부터이다. 일본이나 미국기업은 1M DRAM의 생산의 열을 올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256K DRAM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당시 삼성의 주력상품이 256K DRAM이었기 때문이다. 1988년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와 삼성반도체 통신을 합병하였다. 이로써 삼성은 일본의 경쟁기업과 유사한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1991년 도시바, NEC, Hitachi 등 일본의 반도체 3강이 투자를 미루고 있었던 당시, 1M DRAM이 예상치 못하게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다. 삼성은 1M DRAM의 대표적 공급자로 떠오르는 순간이었다. 때마침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불황으로 여겨졌던 반도체사업이 끊임없이 달아오르고 일본은 엔화절상으로 인하여 세계컴퓨터기업의 반도체구매가 삼성전자로 이어졌다.
1992년 삼성전자가 세계정보산업조사기관에서 메모리부문에서 세계 1위의 메이커로 올라섰다. 하지만 삼성은 메모리분야에서는 세계최고의 위치를 차지했지만 반도체 전체시장을 놓고 볼 때 아직 선진기업에 도달했다고 볼 수 없다. 삼성전자는 메모리형 반도체의 위험성을 알고 비메모리 사업의 확장에 힘을 기울여 왔다. 또한 flash memory의 비중을 높여왔다. 삼성전자는 내부적인 기술개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선진 기술을 도입하기 위하여 해외업체에 대한 지분투자나 기술도입을 적극 추진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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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난중일기 : 파산 직전의 하이닉스를 살린 혁신 이야기 - 고광덕, 성안당, 2011
반도체 비즈니스 제대로 이해하기 - 강구창, 지성사, 2010
삼성과 인텔 - 신용인, 랜덤하우스, 2009
삼성 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 신장섭, 삼성경제연구소, 2006
황의 법칙 : 반도체 유목민 황창규의 2010 프로젝트 - 이채윤, 머니플러스, 2006
반도체 이야기 - 매일경제 산업부, 신문수 역, 이지북, 2005
세계 1위 메이드 인 코리아 반도체 - 최영락, 지성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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