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반도체 산업과 하이닉스의 핵심역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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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닉스 소개
(1) 개요
(2) 진출 분야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하이닉스 핵심역량
(1) 자원
(2) 조직
(3) 환경활동

5. 향후 전략 및 전망
(1) 향후 전략
(2)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개요
D램과 낸드플래시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제품을 기반으로 성장한 하이닉스는 핵심사업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변화에 따른 마케팅과 R&D 중심의 미래 역량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선도적 회사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으며, 재무구조 개선 및 체계적 위험관리를 통한 내실 경영 강화로 지속 성장의 경영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하이닉스는 최고의 기량을 가진 회사로 성장하고자 한다. 최고의 회사란 고객과 주주, 사회,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지속 가능한 질적 성장을 통해 최고의 만족과 최대의 가치를 제공해 주는 오래가고 좋은 회사이다.

(2) 진출 분야
1) DRAM
하이닉스반도체는 공정 기술의 혁신을 통하여 세계 최고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최상의 품질 주의를 추구한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미래형 D램 기술 선도 기업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DDR, DDR2, DDR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 중이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PC에 사용되는 컴퓨팅 메모리뿐만 아니라, 그래픽스 메모리와 모바일 메모리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신 기술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생산 기지와 조직적인 영업망을 갖춤으로써, 전 세계 고객들에게 가장 친근한 D램 생산 업체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2) 낸드 플래시
하이닉스는 2004년 첫 낸드플래시 시장에 진입한 이래로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낸드 플래시 시장 선두 그룹 대열에 올랐다.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에 128Mb에서 512Gb에 이르는 집적도를 지닌 광범위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자료의 확산 때문에, 낸드 플래시 메모리 제품들은 MP3/PMP,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메모리카드, USB, 게임기, 내비게이션과 같은 다양한 제품들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하이닉스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휴대용 모바일 기기들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으며, 낸드 플래시 칩을 기반으로 한 PC 저장장치를 개발 중에 있다.
참고문헌
www.hynix.com
www.sec.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21세기 난중일기 : 파산 직전의 하이닉스를 살린 혁신 이야기 - 고광덕, 성안당, 2011
반도체 비즈니스 제대로 이해하기 - 강구창, 지성사, 2010
삼성과 인텔 - 신용인, 랜덤하우스, 2009
삼성 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 신장섭, 삼성경제연구소, 2006
황의 법칙 : 반도체 유목민 황창규의 2010 프로젝트 - 이채윤, 머니플러스, 2006
반도체 이야기 - 매일경제 산업부, 신문수 역, 이지북, 2005
세계 1위 메이드 인 코리아 반도체 - 최영락, 지성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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