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에 대해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유도의 역사

2. 근대 우리의 유도 역사

3. 유도의 기본기술

4. 유도 대회 역사

5. 유도의 의의

6. 유도 경기 방법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유도의 역사

한국의 유도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고구려 산상왕(山上王:재위 197∼226) 때의 왕도였던 구환성의 벽화에 의해 알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유도가 발달한 것은 고려 중엽부터이다. 즉, 고려 제15대 숙종(肅宗:재위 1095∼1105) 때에 일종의 정재(呈才:나라 잔치 때 하는 춤과 노래)로서 음악과 같이 장려되었는데, 이 때는 유술(柔術)을 수박(手搏) 또는 각저(角)라 불렀다. 인종(仁宗:1122∼46) 때는 무인의 세력이 커지면서 당시 정중부(鄭仲夫) 등에 의해 유흥의 한 과목으로 삼는 동시에 군인들의 상예(常藝)로 장려하였다. 또한 고려에서는 매년 5월 연중행사로 대시합을 열었다. 그 당시 유도에는 25법이 있었고, 그 밖에 10종의 비법이 있었다. 근대 스포츠에서는 일본의 유도가 두드러진다. 일본과한국과의 역사적인 연관성으로 보아, 임진왜란을 계기로 일본은 한국 백반공예(百般工藝)를 비롯한 기술자들을 자기 나라로 강제로 데려갔을 때, 한국 유술인도 이 때 끌려가 어느 정도 체계 있는 유술이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전파된 유술은 예나 지금이나 그렇지만, 무예를 국가적으로 숭상하며 백성들에게 적극 권장하던 당시의 일본에서는 수십 종의 유파를 파생하여 유파간의 질시(嫉視)와 파쟁(派爭)이 일어나 불미스러운 사태를 빚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와 같은 치열한 경쟁으로 일본의 유도는 급속도로 발전해 오다가, 1877년 가노 지고로[嘉納治五郞]에 의해 정신수양과 체육을 목적으로 새롭게 탄생한 것이다. 오늘날의 고도칸[講道館] 유도이다. 한편, 국제적으로는 1952년에 국제유도연맹(International Judo Federation)이 결성되었고, 56년에 세계 유도선수권대회가 열렸으며, 64년 도쿄 올림픽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이어 66년에는 아시아 유도선수권대회가 창설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타] 서적 : IJF(International Judo Federation:국제유도연맹)의 정관 제1조3항, 김철영(유도 교본), 용인대학교 유도학과 교수 공저(그림으로 배 우는 유도 지도법), 한건수(스포츠 일러스트 유도), 박태인, 이호룡(유도와 호신술). 유도의 경기방법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많은도움됐어요.
  • up5***
    (2017.10.26 11:45:49)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유도한다. 이는 분명히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면 올바른 행동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어렴풋하게나마 알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러나 어렴풋하게 알고 있음에도 체계적인 학습이론과 더 나아가 그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 자신의 경험과 창의성을 가미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교육을 도모한다는 것이 더 나은 교육의 미래라고 말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유도한다. 이는 분명히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면 올바른 행동을 지속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어렴풋하게나마 알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러나 어렴풋하게 알고 있음에도 체계적인 학습이론과 더 나아가 그러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 자신의 경험과 창의성을 가미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교육을 도모한다는 것이 더 나은 교육의 미래라고 말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접근 모형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개발의 접근 방안 및 개념을 이해하고, 개발 모형의 설명 및 특징을 습득하며,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유형들을 파악하고 분류 한다
  • 레포트에서 다루어 볼 주요의 대상은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맞벌이 부부이다. 현대 사회에서 가장 흔한 유형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남녀 간의 유별한 관계를 유도하며, 또 임신 이후 자녀 양육 및 가사의 분담에 대해서 굉장히 큰 부담과 분란을 경험하고 있는 까닭이다.이제는 민주적인 부모 및 부부의 관계를 지향해야 한다고는 하나, 여성들에게 가사적인 부담이 덜어진 만큼 남성들이 담당하던 경제적인 부분 역시 분담할 필요가 있는

  • 인지행동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의 장단점을 정리해보도록 한다.본론인지행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역기능적인 정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고 패턴과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인지이론에서 학습(살아온 방법) 과정 동안에 환경에 대한 지각에서 부적절한 행동들을 학습함으로써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줌으로써 수정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 세계작가연구 - 앨프리드 히치콕
  • 대해서 어떤 생각과 감정을 지녔는지는 알 수 없겠으나 그 자신의 오이디푸스적 갈등 문제와 결부시켰을때 그 어떤 무의식적인 태도를 지니고는 있었을 법하다. 히치콕의 1956년도 작품 올가미 Rope는 그런 점에서 의미심장하다고 본다. 공포영화의 분석적 의미에 대하여 연구한 Benton(1995)에 의하면, 공포의 근원이 어디서 비롯되는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표현 기법도 변한다는 것인데, 결론적으로 말해서 집단적 퇴행이 횡행하는 현대에 이르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