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효의 종류와 발효과정 및 발효식품
1) 발효에 의미 2) 발효와 부패의 차이
3) 발효식품의 역사 4) 발효의 종류
5) 발효를 해야 하는 이유 6) 발효과정
7) 발효식품 8) 발효식품의 효능
2.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
1) 발효식품은 건강에 좋다.
2) 발효를 일으키는 유익한 ‘균’이다.
3) 발효시키는 원료 자체가 건강에 좋다.


3. 한국에서의 발효식품
1) 간장 2) 된장 3) 고추장
4) 청국장 5) 김치
6) 전통주 7) 식초류
4. 세계의 발효식품
1) 맥주ㆍ포도주 2) 치즈ㆍ요구르트
3) 핫소스와 살라미햄 4) 낫도
5) 소화를 돕는 유제품과 와인
5. 전통발효식품의 육성 방안과 세계화 전략
1) 발효식품 표준화, 미생물 기능 규명해야
2) 다문화 추세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를 수용 할 필요도 있다.
3) 발효식품을 현대화함으써 새로운 수요 창출과 세계화를 이루어야 한다.
4) 한식의 세계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5) 전통 발효식품 세계 명품화에 노력해야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민족은 젓갈, 된장, 고추장 등 발효식품을 평상시 즐겨먹는다. 우리나라만큼 발효음식이 발달된 나라가 없다는 얘기가 나올 만큼 한국은 발효미의 종주국이다. 우리 조상들은 오래 전부터 자연환경에 알맞은 발효식품을 만들어 왔다. 발효식품이 서양보다는 주로 동양에서 발전했다고 할 수 있으나 같은 동양권이면서도 중국과 일본은 우리에 비해 발효문화가 일반화되지 못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발효와 깊은 연관을 가진 전통 바이오기술의 종주국이라 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발효식품을 먹게 되면, 소화도 잘되고 몸 컨디션도 매우 좋으며, 부작용이 전혀 없다. 따라서 요즘처럼 건강에 신경 쓰는 웰빙족 들에게 갈수록 발효식품을 찾는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한류열풍에 입각하여 발효식품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얼마 전 방영된 다큐멘터리 한 편 때문에 요즘 발효식품이 새로운 조명을 받고 있다. 발효 과정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영양소는 깊은 맛을 내면서 특히 정장작용이 탁월해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 오늘부터는 발효를 일으키는 곰팡이와 유산균에게 고마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박인구 $ 신정규, 2011, 전주발식엑포, 발효식품의 세계
이덕진, 2011, 조선닷컴, 다시 발견하는 발효식품의 가치, 고마운 곰팡이, 기특한 유산균
장지현. 1988. 한국전래 발효식품사 연구. 수학사.
정은미, 2011, 롯데칠성, 1조 규모의 발효시장 진출
조재선. 1994. 김치연구의 어제와 오늘. 한국식품과학회 주최 “김치의 과학" 심포지움 발표 논문집. pp. 26-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성장의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0K
  • 시장점유율은 크게 확대된 선례가 있다. 중국의 기술 경쟁력 상승으로 수입대체화가 가속될 경우 업종과 기술 수준에 맞춘 차별화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미중 무역 분쟁의 장기화에 따라 중국과 미국 간의 네트워크가 끊어지면서 세계는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두 개의 큰 네트워크로 양분됐다. 기존의 글로벌 가치사슬은 이제는 옛말이며 양분된 미국 중심의 가치사슬과 중국 중심의 가치사슬 모두를 적극적

  • 세계화 시대의 국내 기업경영환경개선과 나아갈 길0k
  • 세계화 전략을 추구하게 된다. 나아가 기업의 세계화 전략은 지구촌의 세계화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게 된다. 1) 기업의 세계화 현상 세계화된 기업은 한 제품의 생산을 위해 많은 부품을 여러 나라로부터 생산, 운반, 조립하여 여러 나라에 판매하되 이는 특정 국가에 위치한 기업본사의 통제하에 있게 된다. 즉 생산과 판매가 세계적 규모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생산비용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전 세계적으로 부품을 조달하고 각 시장에

  • 한미 FTA협정에 따른 ISD의 논란과 구체적 접근방안0K
  • 2011, 조선일보, 또 인터넷 괴담, 진실은②美, 타국과는 ISD 없다? 손미정, 헤럴드경제, 2011, FTA 국익 건 ‘위험한 도박심인성, 2011, 연합뉴스, 與, 한미FTA 발효 즉시 ISD 협의시작 검토신창훈, 2011, 헤럴드경제, ISD가 뭐길래공공정책 무력화? 글로벌 스탠더드? 조우석, 2010, 중앙일보, 깊이읽기 그때도세계화 갈등 구한말 다시 보자.장은교, 2011. 경향신문, 중남미 서민 울린 ‘투자자소송’정은주, 2011, 한겨레, FTA, 미국 내부서도 “ISD 제외” 제안했다.

  • 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 시장에 대응한 전략 수립 - 아직 국내 중고 모터사이클 시장에 대한 관련자료나 통계자료가 없어서 현황이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모터사이클의 중고차 시장은 신차시장보다 몇 배 큰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중고차 품질보증제도’ 등으로 국내산 중고차의 품질도 관리하여 판매촉진과 브랜드 관리가 필요하며, ‘보상판매’ 등을 통한 국내산 신차 재구매도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⑤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과 Line-Up 확대 - 현재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트렌드 세가지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사례를 제시하여 현황을 설명하시오0k
  • 시장의 통계 및 실태파악 등 자체조사와 외식산업관련 다양한 통계 정보의 공유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외식정보 인프라 구축이 매우 시급하다.현재 외식산업과 관련된 기초 정보들은 대부분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나, 이들의 조사자료 또한 비현실적인 표준산업분류체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어 외식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불충분하고 부정확한 정보의 생산은 외식시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