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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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효의 종류와 발효과정 및 발효식품
1) 발효에 의미 2) 발효와 부패의 차이
3) 발효식품의 역사 4) 발효의 종류
5) 발효를 해야 하는 이유 6) 발효과정
7) 발효식품 8) 발효식품의 효능
2.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
1) 발효식품은 건강에 좋다.
2) 발효를 일으키는 유익한 ‘균’이다.
3) 발효시키는 원료 자체가 건강에 좋다.
3. 한국에서의 발효식품
1) 간장 2) 된장 3) 고추장
4) 청국장 5) 김치
6) 전통주 7) 식초류
4. 세계의 발효식품
1) 맥주ㆍ포도주 2) 치즈ㆍ요구르트
3) 핫소스와 살라미햄 4) 낫도
5) 소화를 돕는 유제품과 와인
5. 전통발효식품의 육성 방안과 세계화 전략
1) 발효식품 표준화, 미생물 기능 규명해야
2) 다문화 추세에 따라 유연성 있게 변화를 수용 할 필요도 있다.
3) 발효식품을 현대화함으써 새로운 수요 창출과 세계화를 이루어야 한다.
4) 한식의 세계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5) 전통 발효식품 세계 명품화에 노력해야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민족은 젓갈, 된장, 고추장 등 발효식품을 평상시 즐겨먹는다. 우리나라만큼 발효음식이 발달된 나라가 없다는 얘기가 나올 만큼 한국은 발효미의 종주국이다. 우리 조상들은 오래 전부터 자연환경에 알맞은 발효식품을 만들어 왔다. 발효식품이 서양보다는 주로 동양에서 발전했다고 할 수 있으나 같은 동양권이면서도 중국과 일본은 우리에 비해 발효문화가 일반화되지 못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발효와 깊은 연관을 가진 전통 바이오기술의 종주국이라 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발효식품을 먹게 되면, 소화도 잘되고 몸 컨디션도 매우 좋으며, 부작용이 전혀 없다. 따라서 요즘처럼 건강에 신경 쓰는 웰빙족 들에게 갈수록 발효식품을 찾는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한류열풍에 입각하여 발효식품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얼마 전 방영된 다큐멘터리 한 편 때문에 요즘 발효식품이 새로운 조명을 받고 있다. 발효 과정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영양소는 깊은 맛을 내면서 특히 정장작용이 탁월해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 오늘부터는 발효를 일으키는 곰팡이와 유산균에게 고마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발효시장의 가치와 세계화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박인구 $ 신정규, 2011, 전주발식엑포, 발효식품의 세계
이덕진, 2011, 조선닷컴, 다시 발견하는 발효식품의 가치, 고마운 곰팡이, 기특한 유산균
장지현. 1988. 한국전래 발효식품사 연구. 수학사.
정은미, 2011, 롯데칠성, 1조 규모의 발효시장 진출
조재선. 1994. 김치연구의 어제와 오늘. 한국식품과학회 주최 “김치의 과학" 심포지움 발표 논문집. pp. 2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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