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달크로즈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달크로즈
2.생애
3.달크로즈의 작품
4.달크로즈의 음악교육적 철학이념
5.달크로즈 3가지 교육법
6.유리드믹스
7.솔페이지
8.즉흥연주
9.달크로즈 교육법의 적용사례
10.실습
본문내용
달크로즈
1865년 7월 6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태어남.
1884년 파리 겐파대학에서 들리브, 포레와 함께 공부.
1887년 비엔나 콘서바토리에서 브루크너와 함께 작곡 공부.
1892년 제네바 국립음악원에 교수임용.
1905년 강연을 통해 교수법이 알려짐.
1910년 음악과 리듬의 학교를 창설.
1913년 달크로즈 감독의 오르페오 공연.
1915년 달크로즈 인스튜트트 설립
1950년 85세 일기로 사망.

달크로즈의 작품

85곡의 실내악곡
125곡의 피아노곡
1000여 가곡
관현악 반주로 이루어진 75곡의 가곡
등등


교육이념
-첫째, 음악은 학생에게 지적인 지식이전에
감각적인 것이어야 한다.
둘째, 신체의 모든 부분이 감각기관이므로 이들의 발달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며 음악적 생각이나 느낌은 신체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
셋째, 듣기 훈련이 모든 음악학습의 우선이 되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리듬경험과 청각 훈련 후 악기에 대한 공부를 해야한다.
다섯째, 어린이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은 극도로 중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음악의 본질 개념에 대한 가르침과 신체를 통한 표현의 경험이 중시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3공통) 유아음악교육의중요성및역할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목표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중 한가지이론을 선택 작성하시오0k
  • 유아음악교육3공통) 유아음악교육의중요성및역할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육목표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중 한가지이론을 선택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공통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

  •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아동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
  • 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아동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해Ⅰ. 서론Ⅱ. 본론1. 달크로즈 음악지도법이란2. 유리드믹스3.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아동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달크로즈를 먼저 설명한다면,달크로즈의 교육 방법은 미취학 어린이에서부터 기성 연주자들에 이르기까지 음악적 감수성을 키우기 원하는 모든 연령에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달크로즈 교수

  • [아동음악]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기법을 사용하여 지도하는 활동을 계획하고자한다 동물원을
  • 소리를 낼까?3) 노래에 맞추어 이야기에서 나온 동물들의 소리를 낸다. 노래를 부르고 난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마친다.- 동물의 여행 노래를 불러보았는데 어땠니?- 어떤 점이 좋았니?- 앞으로 어떻게 진행했으면 좋겠니?참고문헌권덕원(2007),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과학사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심성경외 5인(2008). 유아음악교육. 양서원.김영연,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1996)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Ⅰ. 서론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연구문제 3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1. 공통점 112. 차이점 13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2) 응답놀이 및 카

  • [학사][음악교육론]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가능성 연구
  • 교육목적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교육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보아진다. 교육에서의 인간성 회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교육학자들은 이해와 기능 중심의 교육목적, 개성, 소질, 관심이 무시되고 있는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수방법, 아동이나 교사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획일적 통제문화 중심의 교과내용 등이 교육의 인간화를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오늘날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도 말로는 인간교육을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