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수월성 교육에 대한 고찰-칼럼 분석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칼럼 선정 배경
3.칼럼 요약
4.기여
5.한계
6.수월성 교육의 정의
7.및 한국의 수월성 교육
8.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육에서의 경쟁과 효율성?



카이스트
- 징벌적 등록금 제도
- 전면 영어강의
- 경쟁 위주의 학점 관리

교육에서 ‘경쟁’이 강조되고 있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

17대, 18대 국회의원

2008년~현재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


칼럼 선택 배경


학습자는 각각 특유한 자세, 지적 능력, 성격
을 지니고 있으므로 수업을 할 때 개인차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등질집단으로 나누어 수준별 수업을 통해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시행
(하지만 우열반 편성이 올바른 방법만은 아님)

최근 교육에서의 경쟁 및 효율성과 수월성 교육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므로 이 칼럼을 선택했음

칼럼 요약
- 현재 수월성 교육의 한계


수월성 교육은 필요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수
월성 교육은 왜곡되어 있다.
- 평준화 이전에는 학교 선택제
: 각 지역의 명문고는 선발 경쟁이 아닌 교육 경쟁을
통해 일류고로 도약
- 지금의 외고는 우수 인재 유치에만 집중
: 잘 가르쳐서 우수 인재가 몰려드는 것이 아니라 독점
적인 선발권 때문에 명문고가 된 것
: 여러 명문고와 외고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고교 입
시에 병목 현상 발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과의 공통성과 특수교육대상 아동이 가진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시켜 아동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회생활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교육 대상자의 장애 정도․유형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시설과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교육하느냐가 중심과제이다. (2)특수교육 현황2001년 3~17세의 특수교육요구 아동 246,061명 중 2002년 4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6. 2, 15쪽교원 수급은 발달이론의 측면에서 볼 때, 교원의 생성, 성장, 소멸의 전 과정에 걸쳐 연관성이 있다. 또한 교원수요는 학교 현장에서의 요구뿐만이 아니라 국가사회 전체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나타난다. 또한 교원수급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교원의 수요와 공급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질 높은 교원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하는가의 문제이다. 교직에 대한 초과 수요가

  • [아동복지] 영재교육
  • 교육을 제도적으로 운영하려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들의 인식은 제대로 자리잡혀있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먼저 일반적인 영재교육의 정의부터 시작해, 영재의 정의, 영재아의 특성, 영재 교육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 더욱 깊이 들어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중고등학교는 수학과학 중심으로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영재성이

  • [초등국어교육] 새`쓰기`교과서 좋은 제재 선정 -1, 2학년
  • 대한 통달, 글을 쓰는 상황을 적절히 고려할 수 있는 사회적 인지 능력, 우수한 글을 판단할 수 있는 감상력과 비판력,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 등의 하위 기능으로 구성된다. 최미숙 외 공저 (2008) 『국어교육의 이해』p.239Bereiter는 쓰기 능력의 구성 요소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최현섭 외 공저 (2005) 『국어교육학개론』p.364첫째,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둘째,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가치를 지향-공교육의 대안이 되고자하는 대안교육의 과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