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개론] 장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 향상 강의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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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학습 목표 : 장애에 대한 전반적 이해 향상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장애인 보조기구
* O, X 퀴즈 (10문항)
장애 극복 인물 사례
* O, X 퀴즈 (10문항)
장애인 학습권 침해 신문기사
* O, X 퀴즈 (10문항)
보조자료 - 영화
* O, X 퀴즈 (10문항)
* 장애인 에티켓 탐구 생활
*마무리 단계
본문내용
7. 말아톤의 초원이와 같은 자폐 범주성 장애인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8. 틱 장애인이 자꾸 소리를 내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기 위해서이다?

9. 간질 발작을 일으킨 적 있는 사람은 운전면허 시험을 볼 수 없다?

→ 교실에서 흔히 접할 법한 장애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법을 배운다.



자폐 범주성 장애

자폐라는 장애를 가진 아이는 마라톤을 통해서 세상과 호흡하며 자신의 두 발로 세상에 서게 된다.
10.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과 장시간 대화할 때에는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의자에 앉는 것이 좋다.

→ 장애인에 대한 배려




# 1. 택연이는 복도에서 안내견을 데리고 있는 시각 장애인 A를 발견했다.
택연 : (안내견을 쓰다듬으며) 와, 정말 귀엽다. (먹고 있던 과자를 나눠준다.)
에이 : 저기… 교무실에 가려면 어디로 가야해요?
택연 : (냉큼 A의 팔을 끌어당기며) 저를 따라오세요.
에이 : (휘청하며) 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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