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개론] 통합 학급에서 교사들이 겪는 지도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주제 소개, 선택 이유
Ⅱ. 본론
- 현황 파악 (설문 조사 및 인터뷰), 자료 분석
- 문제에 대한 대안 제시
Ⅲ. 결론 : 요약․정리
- 본문내용
-
2. 대안 제시
통합 학급에서 일반 학생과 특수 학생을 모두 가르치고, 두 집단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는 교사는 특수교육학적 소양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특수교육학적 소양을 기르는 첫 걸음은 특수교육학 수업을 듣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특수교육학 수업은 전공이 아닌 한, 학교에 한 두 과목밖에 설치되어있지 않은 데다, 예비 교사 시절에 듣지 않으면 따로 배울 기회가 드물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예비 교사들은 특수교육학을 기본적으로 공부하게 하고, 때를 놓친 선배 교사들은 제도적으로 이를 다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ㄱ. 예비 교사들 (09학번부터) : 특수 실무 교육 강화
09학번부터는 교사 양성 과정에 특수교육학개론 수강이 규정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된다. 하지만 이론에만 치중했다가는 박제된 지식으로만 남을 위험이 있으므로 실무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 특수교육학개론이라는 한 가지 수업만으로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업을 확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이론 위주로 배우는 ‘특수교육학개론’을 1학기 필수로 정하고, 배운 지식을 실전에 활용하는 연습을 하는 ‘특수 교육 실습’을 2학기 필수로 지정하는 방법이 있다. 또다른 방식은 과목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정서․행동 장애 상담법’, ‘수화와 점자’, ‘영재 교육’, ‘특수 교구 개발’ 등과 같이 영역별로 심층적인 과목을 따로 개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예비 교사들이 이론과 실무를 균형있게 배워, 특수 교육을 보다 폭넓고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ㄴ. 현직 교사들 (09학번 이전) : 특수 교육 세미나 의무화
이미 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09학번 이전 교사들은 의무적으로 특수 교육 세미나에 참석하게 해야 한다. 특수 교육 세미나는 일차적으로 교사들이 전 장애 영역을 아우르는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꾸준히 수업을 듣게 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교사들이 오랫동안 시간을 낼 수 있는 시기는 방학뿐이다. 그러므로 방학 기간에 계절학기 수업을
- 참고문헌
-
* 기타 참고 자료
경인 교육대학교 http://www.ginue.ac.kr/
고려대학교 http://www.korea.ac.kr/
서울대학교 http://www.snu.ac.kr/
서울 교육대학교 http://www.snue.ac.kr/
한국 교원대학교 http://www.knue.ac.kr/
특수교육학개론 강의계획서, 주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