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6학년 1학기 사회과 단원 재구성 및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6학년 1학기 사회과 단원 개관

2. 6학년 1학기 사회과 3-3)단원 재구성 방향

3. 본시학습 세안

본문내용

③ 다루어진 소재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가?
- 국토 개발 문제와 관련하여 탐구활동에 영월 다목적 댐이 다루어지고 있다. 다목적 댐을 건설했을 때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나누어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찬반 주장으로 제시하는 요지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수준에 머물게 한다.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일으키고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조금 더 실제 상황과 유사한 소재, 실제적인 사람과 상황이 등장하는 소재가 다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직접적인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2) 6학년 사회과 3-3)단원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단원 재구성
<재구성 전>
3)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9
국토 개발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환경 개발과 보전에 대해 살펴보기
10
국토 개발의 필요성과 국토 개발에 따른 문제점 알아보기
11
녹색 성장에 대해 이해하기
12
녹색 성장을 위한 사회,환경,경제적 노력 파악하기


<재구성 후>
3) 미래를 위한 국토 개발
9
국토 개발의 필요성과 문제점, 우리지역의 국토개발사례의 갈등해결방안 모색 및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국토 개발의 의미와 우리나라의 사례 알아보기
10
우리지역의 국토개발사례를 알아보고 어떠한 이해관계가 있는 지 조사하기
11
우리지역의 국토개발사례에 등장하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정리하여 각 입장에서 갈등해결방안 모색해보기
12
국토 개발의 순기능과 역기능 알아보기
13
녹색 성장을 위한 사회,환경,경제적 노력 파악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의 인권과 공동체의 질서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
  •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수업이 탈바꿈하는 면이 있다.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지나치게 절차적, 체계적, 합리적, 규범적으로 처방(prescribe)하여 제시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 활동 과정의 연속성과 실제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복잡한 것들에 대한 기술(describe)을 대상에서 제외했다는 것이다. (민용성, 2002)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출처 : 사회과 지역화 교육과정의 수업목표 분석 - 전국 초등학교 4학년1학기 「사 회과 탐구」를 중심으로 - 제주대학교 교육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단 원 1-3-③두 차례의 전란 극복학습주제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의 활약학습목표임진왜란의 원인과 전개 과정을 조사해 보고, 이순신 장군과 의병, 승병의 활약상을 설명할 수 있다.사고 단계(분)교수­학습 활동기법자료(○) 및 유의점(●)생각열기(5)◦‘한산도’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여 보기◦학습 문제 확인브레인스토밍○A4 책받침○사진이나 동영상 자료임진왜란의 원인과 전개과정

  •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특징,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실제, 문제점,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사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효과,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방법
  • 일을 마다하지 않을 때 교육의 질은 그 만큼 높아질 것이다.참고문헌◈ 김찬종, 포트폴리오 교수 학습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12◈ 데이비드 아커 저, 이상민 역,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비즈니스북스, 2004◈ 라이터스 편집부, 포트폴리오 전략 경영의 유형 및 효과, 라이터스, 2006◈ 박종원, 김주찬,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패션인사이트, 2011◈ 윤이슬, 최영미, 포트폴리오 만들기, 인터비젼, 2003◈ 조한무,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