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현대사회-남녀의 언어사용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성별 언어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
2.남녀간 언어 차이 - 한국어
3.남녀간 언어 차이 – 외국사례 (일본어)
4.남녀간 언어 차이 – 외국사례 (영어)
5.결론
- 본문내용
-
1. 생득적 원인 – 목소리
남성어의 음성은 굵고 탁하며 여성어의 음성은 가늘고 맑게 느껴짐.
Graddol & Swann (1989)
- 남성과 여성의 음높이 차이
- 남녀의 다른 음높이와 음성이 남녀간 언어
차이를 발생
한국어의 경우, 여성은 남성과 거의 동일하게 명령표현을 사용
명령표현에서 남녀 모두 [-아/어]를 가장 많이 사용한고 그 다음으로 [-아/어라]를 사용한다
다만 [-아/어요],
[-세요]는 여성이 즐겨 사용하고 남성의 사용은 적다
남성은
[-주십시오]라는 표현사용을 사용한다. 하지만 여성이 사용은 없다
인칭대명사와는 달리 문말표현에서는 한국어에 젠더차이가 나타난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표현인 [-주세요]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사용
[-해줘]는 남성과 여성의 사용비율이 거의 동일하게 나타난다
의뢰표현에서도 여성은 남성보다 공손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2)문말표현
한국어의 문말표현은 종결어미,
일본어의 문말표현은 종조사로 나타낸다.
일본어의 종조사는 문말에 위치하여, 의문·영탄·감동·금지 등 화자의 기분을 나타내는 부속사이다.
어휘상의 특징
(2)강조표현
Bolinger(1975), Farb(1980), Key(1975)
: 여성들은 과장된 감정표현을 선호하고 이를 통하여 감성어법을 실현하기 때문에 so, such, quite just, never 등의 강한 강조사를 자주 사용.
Lakoff(1975)는 남녀 공용의 중립 형용사 즉, 남자와 여자 모두 사용하는 형용사 표현이 있는 반면 여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여성 형용사가 있다고 한다.
->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자신의 감정을 다소 과장해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언어학자들의 의견.
- 참고문헌
-
성차이어와 성차별어에 관한 고찰 : 성별어에 관한 탐구학습을 중심으로 / 송하일.아주대교육대학원 2007
우형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부산외국어대학교, 2006
임지룡, 배문경, “여성 발화의 화용적 특성 연구”, 문학과 언어 25, 문학과 언어연구회, 2003
Lakoff, R., Language and Womens Place, New York: Harper & Row, 1975
이미순, “영어와 한국어 감사화행의 성별 비교연구”, 울산대 대학원, 2007
임홍빈, “국어의 여성어”, 국학자료원, 1993
신현숙, <시의 종결형식을 통해 본 남성과 여성의 문체>, 대한교과서, 1994
민현식, <국어의 여성어 연구>, 숙명여대 아세아 연구소, 1995
이혜영, “한∙일 양언어의 젠더표현의 대조연구”, 상명대 대학원, 2006
한·일 양 언어에 나타나는 성차에 관한 비교·고찰 : 드라마 한·일 대역집을 중심으로 / 박리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9
미국 시트콤과 영화를 통해 살펴본 남녀간 언어차이 /2006/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인수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양육자의 역할을 작성하시요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영아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신교육 사회학 관점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개입(인테이크, 사정, 개입계획, 11회기 방문일지 수록) 보고서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척도의 종류]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