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행정론] 다산콜센터의 민원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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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20 다산콜센터
Ⅱ. 긍정적 효과
Ⅲ.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건
Ⅳ. 대상국가 선정 – 필리핀
Ⅴ. 적용 시 기대효과
Ⅵ. 적용 시
고려사항과 해결해야 할 문제점

본문내용
민원행정에 대한 높은 만족도
2006년 11월 41.6점 → 2010년 12월 89.3점
정보의 접근성
서울시민의 82% 120 다산콜센터 인지
하루 평균 4만 1000건의 상담 진행
공무원의 업무 부담 감소
국가의 인적 자원 효율적 이용
불친절한 태도의 변화


1) 행정적 상황
오랜 기간의 식민통치와 독재 정권 경험
권위적이고 중앙 집권적인 형태의 행정
2) 지리적 상황
수도 : 마닐라
7000여 개의 섬으로 구성 → 교류의 어려움 발생
3) 모바일 이용 상황
모바일 가입자 수 2009년 기준 6810만 명으로
모바일 사용 인구가 많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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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적인 레포트쓰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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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16 14:3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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