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소비자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일 제품군( Product category)에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중 두개의 브랜드를 선택하여 그 중 한 브랜드는 Hard sell 메시지 호소를 사용한 광고를, 다른 브랜드는 Soft sell 메시지 호소를 사용한 광고를 찾으라.

2. 인쇄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 중 일관성있는 심볼이나 그래픽의 사용을 통해 제품 브랜드에 내재한 무형의 품질이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고 이런 요소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라.

3. 한국이나 한국인 특유의 내재적 정서나 가치, 태도 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 메시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한국적 가치와 해당 제품/ 서비스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4. 광고가 우리 사회에 있어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 마치 광고 속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 소비자가 안고 있는 생활의 복잡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처럼 호소하는 광고를 찾아 어떠한 점이 이런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지를 별도의 A4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5. 동일한 제품군에 속하는 두 개의 제품 브랜드를 골라 한 광고에서는 일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testimonial을 하는 것을 또 다른 광고에서는 유명인이나 전문가가 testimonial하는 예를 찾으라.

6. 광고를 통한 브랜드의 이미지의 형성보다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즉각적 반응을 유도하는 판매촉진 (sales promotion)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찾으라.

7. 인쇄광고물 중에서 우리 사회 구성원의 특정 계층이나 집단을 stereotyping하는 광고를 찾아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의 어떤 부분이 이런 stereotyping 역할을 하는지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8. 라디오 광고 중 라디오 매체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인 음향효과 (sound effects)를 극대화한 광고의 예를 찾아 그 광고가 왜 라디오 광고로서 효과적인지를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9. 광고를 연구하는 학자들 중 소비자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자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으며, 반대로 소비자를 감성적이고 쾌락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러한 이성적 소비자와 감성적 소비자의 관점을 내포하고 있는 각각의 광고물 유형을 각각 찾아 그 이유를 별도의 A4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여라.

10. 광고 속의 기억촉진요소 (Mnemonic devices)를 사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아 이것이 어떻게 장기기억에 영향을 주는지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1. Maslow는 인간 욕구의 위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 중 소비자의 needs of affiliation 에 호소하는 광고의 예를 찾고 별도의 A4 용지에 그 광고가 어떻게 소비자행동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15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12. 제품의 포장이나 디자인을 통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 (familiarity)를 고조시키고자 하는 광고의 예를 찾으라.

13. 감성적 호소를 사용한 제품의 인쇄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감성적 호소가 아닌 이성적 호소를 사용한 copy로 바꾸어 작성하라.

14. 이성적 호소를 사용한 제품의 인쇄 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이성적 호소가 아닌 감성적 호소를 사용한 copy로 바꾸어 작성하라.

15. 인쇄광고 중 독특한 글씨체나 폰트의 사용이 광고 메시지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광고를 찾고 그 효과를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6. 동일한 제품군에 해당되는 2개의 브랜드 중 하나는 남성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광고를 다른 하나는 여성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광고를 골라 각각의 별도의 A4 용지에 15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7. 일반적으로 광고주는 상표명을 선택할 때 상표명 자체가 주의를 끌고 소비자의 기대를 유발시키며 자사 상품의 가장 현저한 특징을 그대로 나타내게 할 수 있는 이름을 선택한다. 이런 특징을 지닌 제품/서비스의 상표명의 사용과 이를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한 광고를 찾으라.

18. 집단 내에 속하고 혼자 외톨이가 되지 않으려는, 또는 소위 튀지 않으려는 동조 (confirmity) 의 욕구는 인간이 갖고 있는 강한 동기의 하나이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는 달라 보이고자 하는 일탈 (deviation)의 욕구 또한 인간의 두드러진 동기의 하나이다. 소비자의 이런 동조와 일탈의 동기에 호소하는 광고의 예를 각각 찾아 광고 되는 제품/서비스와 이러한 소비자 욕구와의 전략적 fit 에 대해 별도의 A4 용지에 200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19. FCB Grid의 각각의 quadrant에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광고를 찾아 그 광고에서 사용된 메시지 전략에 대해 설명하라.

20. 소비자 심리학의 관점에서 각 팀의 나름대로의 기준대로 최고의 광고와 최악의 광고를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각 광고에 대한 선정의 이유를 별도의 A4 용지에 400 단어 내외로 기술하라.

본문내용
1. 동일 제품군( Product category)에 해당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중 두개의 브랜드를 선택하여 그 중 한 브랜드는 Hard sell 메시지 호소를 사용한 광고를, 다른 브랜드는 Soft sell 메시지 호소를 사용한 광고를 찾으라.

n Hard sell – 한국 야쿠르트 ‘윌’
n Soft sell – 매일 유업 ‘프로바이오GG’

2. 인쇄 광고의 시각적인 요소 중 일관성있는 심볼이나 그래픽의 사용을 통해 제품 브랜드에 내재한 무형의 품질이나 가치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찾고 이런 요소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라.

n 삼양사의 ‘큐원’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 우아함, 쾌활함, 강인함 등과 같은 인격적 특성을 부여한다. 이러한 브랜드 개성의 확립은 많은 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마케팅 목표이다. 특히 이러한 마케팅 목표를 수행함에 있어 기업이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기업이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팅 활동의 일관성이라는 것은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가 흐려지지 않도록 고객에게 브랜드 개성과 잘 맞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소구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삼양사의 큐원은 일련의 인쇄 광고를 통해 젊은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큐원의 인쇄 광고는 일정한 틀로 이루어져 있는 데 정면 중앙에 동그라미가 크게 있고 그 안에 큐원에서 나오는 밀가루 설탕 따위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이 프린트 되어 있다. 그 동그라미의 좌측 상단에는 연두빛의 나뭇잎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큐원의 젊은 이미지와 큐원이 산뜻하고 신선한 느낌의 식재료 품이라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깔끔한 하얀색 바탕에 간결한 동그라미와 나뭇잎으로 표현된 일련의 인쇄 광고물은 군더더기 없이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의 젊은 세대에게 어울리는 식재료라는 이미지를 주고 있다. 이 같이 간결한 동그라미와 연두빛 나뭇잎 무늬에서 오는 신선함, 산뜻함, 세련됨은 큐원이 추구하는 ‘젊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여한다.

3. 한국이나 한국인 특유의 내재적 정서나 가치, 태도 등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광고를 찾는다. 별도의 A4 용지에 광고 메시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한국적 가치와 해당 제품/ 서비스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200단어 내외로 설명하라.

n 미원

광고 컨셉의 도출은 광고 전략 수립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며 이것은 제품의 고유한 특징을 발견하거나, 상표의 이미지를 창조하거나, 제품이 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