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조달청 성과관리 및 BPR(업무 재설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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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제 1절 프로젝트 목적

제 2절 조달청의 업무

제 3절 조달청 SWOT분석

Ⅱ 본론

제 1절 조달청의 미션 및 비전, 전략

제 2절 조달청 조직도

제 3절 조달청 주요 기능

제 4절 현재의 성과관리 시스템

제 5절 조달청 성과관리 시스템 발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아래는 개선된 성과평가 체계를 나타낸 것이다.
공통분야 지표별 가중치 부여 기준은 고객만족도의 경우, 평가가 실시되는 부서만 가중치를 부여하는데, 이 때 혁신, 지식, 홍보와 같은 평가지표는 지원군 위주로 평가하고, 사업군에 소속된 부서는 조달사업에 역점을 둘 수 있도록 가중치를 축소한다. 그러나 사업군이지만 각 본부 주무팀은 사업전담팀보다 홍보, 혁신, 지식 평가에 대한 가중치를 강화하고, 지방청은 지원․사업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특성을 감안하여 중간 정도의 가중치를 부여한다. 한편, 성과관리팀, 감사담당관실은 본청 비사업군의 평균 점수를 부여한다. 즉, 동 팀의 업무 특성을 감안하여 성과지표는 설정․관리하되 평점은 본청 비사업군의 평균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개인 평가도 본청 비사업군 소속 지원의 평균 점수를 부여한다.

개선된 성과평가 체계 종 전 (As-Is)

개 선 (To-Be)
평가분야
평 가 항 목
배점
구분
관점
평가지표(KPI)
가중치
업무성과
주요정책과제
40







고객
고객만족도

자체추진과제
․․․

혁신관리
혁신마일리지
20
재무
조달사업실적

지식관리
5
․․․

고객만족도
이용자만족도
15
활동
정책홍보실적

정책홍보
정책홍보실적
10
․․․

청 렴 도
청렴도 조사
가감점
혁신
혁신․지식관리




청렴도 등

종합평가점수
10
성과기여도
10
합 계
100
합 계
100


3) 개인 평가체계
조달청의 기존 개인 평가항목은 5급 이상과 6급 이하의 평가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며 현행 부서평가 점수를 반영하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부서평가의 반영은 팀 중심의 성과달성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 항목인데, 이 때 적용비중(가중치)은 현행 50%에서 상향조정 하되, 개인전체 점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재조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또한 기존에 5급 이상과 6급 이하는 직무성과계약과 자체 실적으로 기본 평가체계가 상이하게 구성됨에 따라 통합된 평가항목 및 체계 구성이 필요하였다. 개인 평가 항목의 경우, 개인별 팀 내 업무의 난이도 및 질적 성과기여도 등의 정성적 평가항목의 구성이 필요하고, 업적평가 부분을 제외한 역량평가 부분이 평가주기별로 수행되지 않아 종합적인 평가결과 산출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BSC 성과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다음과 같이 개인 평가요소가 설정되었다.

개인 평가요소
구 분
비 고




- 팀에서 배부 받은 과제(지표)
- 개인 고유․공통 과제(지표)
- 내․외부 고객만족도
- 혁신․정책홍보 활동 실적
- 청렴도 및 친절도
- 특별가감점
BSC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평가
- 성과기여도
종합평가항목







- 리더역량 : 비전제시능력, 의사결정능력, 조직관리 능력, 대내․외 협상력, 업무추진력, 상황인식 및 이해도(6개)
- 직무역량 : 업무기획력, 직무전문성, 문제해결능력, 책임성, 성실성(5개)
∙직급별 평가항목
차등화
∙상급자평가 및
다면평가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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