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세대별 비교에 따른 한국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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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문제
: 1세대 팬덤과 2세대 팬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II. 본 론
1. 팬덤의 정의와 역할
: '팬클럽'과 '팬덤'의 차이점
: 문화 생산자, 소비자로서의 팬덤
2. 팬덤의 세대 구분
- 1세대 아이돌 팬덤과 그 특징
- 2세대 아이돌 팬덤과 그 특징

III. 결 론
어떻게 변화했는가?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또한 팬들은 과도한 독자이다. 같은 텍스트를 반복하여 읽음으로써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든 뒤, 표면 이외의 의미를 찾아내고 그에 더하여 자신만의 생각을 덧붙인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원 텍스트를 바꾸어 나감으로써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생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리얼은 수용자라는 단어가 문화에 적극 개입하는 방식을 설명하기에 적절치 않다는 의미에서 공동저자(co-author)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한마디로, 공동 저자로서의 수용자는 원 텍스트의 생산과 함께 미디어의 텍스트를 완성해가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정리하자면, 팬이 된다는 것은 이미 외부와 구별되는 팬덤이라는 문화 공동체를 상정하고 공동체의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와도 유기적 관계를 맺게 됨을 뜻하며, 이러한 팬덤 문화의 공동체적 가능성은 문화적 실천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팬덤 내부의 생산성, 즉 팬 의식과 팬 활동의 영역에서 1차적 텍스트를 사용한 팬들의 자체적인 2차적 텍스트 생산이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팬 의식 및 팬 활동의 영역에서 주체적, 능동적인 생산성에 주목하는 것은 팬 집단의 정체성과 공동체성까지 아우르게 되는 부분으로서 큰 의미를 갖게 된다.

2. 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덤

문화의 소비자, 즉 구성원으로서의 팬들은 대중문화의 다양한 요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이렇게 형성된 팬덤은 팬덤 내부의 허구 이데올로기나 외부 사회 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다. 구체적이고 자생적인 물질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며, 외부의 구조에 의해 조작되기 보다는 스스로 자신들의 행동과 선택을 결정한다. 즉, 그들은 하나의 조직적인 형태를 이루어 '문화 구성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이다.

자신의 기호를 소비할 줄 알고 수용하는 그들을 하위집단의 개념보다는 문화의 거대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오히려 맞을 듯하다. 그들은 단순히 그들이 추종하는 한 대상을 조종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경제적 기어에도 윤활유가 되어준다. 물질적 소비를 통해 자신들의 욕구를 채우는 것도 팬덤의 기본적 특성이기 때문이다. 장경진,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이제 팬덤은 다양한 부분을 움직이고 여러 가지 것들을 거느리는 단계까지 진입한 것이다.

3. 능동적 Prosumer

프로슈머(Prosumer)는 생산자(Provider)와 소비자(Consumer)라는 두 단어를 결합한 신조어이다. 이는 엘빈 토플러가 제안한 말로 생산자가 소비자가 되고 소비자가 다시 생산자가 되는 환경을 의미하며,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이용해 정보를 생산하고 교환하며, 소비하는 모습의 새로운 수용자 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프로슈머의 개념은 경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미디어스, "새로운 팬덤문화를 위하여", 2009.09.18
- PD 저널 칼럼, "모든 음악은 평등하다", 2009.01.13
- 김현지, "온라인 팬덤 연구-팬들의 즐기기 변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 정민우, 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2009
- 스포츠서울, “억대광고에 재단설립까지…팬心의 무한진화”
- 서울신문, “재범 탈퇴로 본 아이돌 팬덤의 두 얼굴”
- 뉴스엔, “오빠의 이름으로, 아이돌 팬덤, 기부분화 확산의 좋은 예”
- 머니투데이, “JYJ 팬클럽, 1억 5천만원 들여 120대 버스 광고”
- 연합뉴스, “진화하는 팬 클럽 내 스타 내가 지킨다”
- 든든한 성균관스캔들 조공 모음 “http://blog.naver.com/micsuni/50094766731”
- 태연 생일선물, “http://gall.dcinside.com/list.php?id=etc_program&no=2362742”
- 네이버 지식iN 오픈사전 '1인 미디어'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state=R&docId=37588
- 김고운, 김정운, 박정열. 팬덤 속 여가 즐기기 : 1인 미디어 운영자들의 팬활동을 중심으로. 2009.
- 장경진,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 헨리 젠킨스, 팬, 블로거, 게이머
- 프래그머티스트, 웹 2.0 그리고 소셜 미디어 참여 공유 개방의 시대, 2010
- 피스크, 팬덤의 문화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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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대별 팬덤 문화의 양상에 대한 전반적인 큰 틀을 엿볼 수 있어 유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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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4.04 01: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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