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마르쿠제의 `억압 없는 문명` 이론 고찰-프로이트 사상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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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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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자 소개
2. 왜 유토피아인가?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4. 프로이트 이론의 수용과 변형: 현실 원칙의 지배
1) 문명은 억압이다 - 현실원칙의 승리
2) 개인적·문명적 억압의 기원
3) 현실원칙의 전복 가능성
5. 프로이트 이론의 수용과 변형: 쾌락 원칙과 현실 원칙의 통합
6. 과거의 기억과 상상력, 그리고 예술과 미학적 상상력
7. 마르크스 사상과의 비교
8. 비판적 견해들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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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현대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회 대부분의 영역에서 비판 의식이 상실되고 효율성의 논리와 계산적 사고만이 강조된다. 이러한 상태를 '1차원적 사고' 혹은 '실증주의적 태도'라 부른다. 이성 혹은 합리성은 기존 질서에 대한 비판보다 기존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면서 기술적, 도구적 이성으로 전락한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유토피아적인 사고나 논의는 비합리적인 공상으로 여겨진다. 기존의 질서를 비판하고 부정하면서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것이 더 이상 이성의 과제가 아닌 비합리적인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 고도의 관료제와 매스컴 등의 통제 수단으로 인해 비판 의식은 더욱 마비되고 개인은 더욱 파편화된다. 관료제는 개인을 단편적인 일에 종사하도록 하면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억압하고, 매스컴은 다양한 이미지 조작을 통해서 개인을 체제 순응적으로 만든다.
이렇게 1차원성이 더욱 심화되고 비판성과 부정적 의식이 설 자리를 잃어가는 현대 사회에서 유토피아적 의식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른 비판 이론가들이 비관주의적인 태도로 소극적 유토피아론을 펼친 데 비해, 마르쿠제는 적극적 유토피아론을 전개하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유토피아적 의식의 존재 가능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프로이트 이론의 수용과 재해석을 통해 자신의 유토피아론을 구성하고 유토피아적 의식의 가능성을 옹호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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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손철성, 『유토피아, 희망의 원리』, 철학과현실사, 2003.
H. 마르쿠제 지음, 『에로스와 문명』, 김인환 옮김, 나남, 2004.
손철성, 『허버트 마르쿠제』, 살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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