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 미디어를 통한 이주민 인권운동가들의 사회운동-인권운동가 소모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동기
2. 연구질문
3. 연구대상
4. 연구방법
Ⅱ. 본론
1.이주민 인권운동가들의 활동 동기 및 목표
1) 동기
2) 목표
2. 미디어를 통한 인권운동 활동 내용과 성과
1) 활동 내용
2) 성과
① 난민신청
② 한국인의 인식 변화
③ 기타 성과
3. 소통방식으로서의 미디어가 가지는 효과와 한계
1) 효과
①‘2차적 메시지’를 생산
② 현실적 관계맺음의 창구
2) 한계
① 한국인들의 시선
② 수용자 범위의 한계
Ⅲ. 결론
1. 요약
2. 연구의 의의와 한계
- 본문내용
-
2. 미디어를 통한 인권운동 활동 내용과 성과
먼저 본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미디어’에 대한 개념과 범위를 정확하게 설정하고자 한다. 미디어, 곧 매체란 메시지를 담아서 수용자들에게 보내는 용기를 뜻하며, 인쇄 매체, 녹음 매체, 출판 매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위키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B%AF%B8%EB%94%94%EC%96%B4
더 나아가 미디어는 면대면 대화, 집단 토론, 강연, 시위와 같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대비되는‘간접성’을 내포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이 매체를 수단으로 하여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로 미디어 활동의 범위를 제한한다.
이러한 미디어의 일반적인 정의를 기반으로, 본고에서 제시하는 미디어의 개념을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간접적 수단’이라 설정하고자 하며, TV, 라디오 등 방송 매체, 신문 등의 인쇄 매체, 음악 밴드 등의 녹음 매체, SNS 등의 전자 매체를 통한 이주민 인권운동가들의 활동을 ‘미디어를 통한 활동’이라 칭한다. 한편 이러한 미디어 활동은 강연, 시위 및 투쟁과 같은 비미디어 활동과 구분된다.
1) 미디어를 통한 인권운동 활동 내용
현대사회에서 언론이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이주민 인권단체 내에서도 언론매체를 이용해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이주민 사회의 소식을 종합적으로 전달하는 MWTV(이주노동자TV)를 들 수 있고, 이 밖에도 밴드를 통한 앨범 제작, 인권 운동가 개인들의 SNS 활동, 이주민 인권활동가들의 다양한 기고활동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우선 각각의 활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MWTV는 크게 3가지 활동을 축으로 운영되고 있다. 방송활동, 미디어교육, 영화제가 그것인데, 우선 방송활동으로는 이주민 뉴스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방영한다. 특히 이주민 뉴스는 10개 국어로 MWTV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방영되고 있었다. 그리고 MWTV는 미디어 교육을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와 공동으로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자, 이주민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2008년 3월부터 봄, 가을 일 년에 두 번 진행한다. 3개월간의 교육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에게는 한 달에 한 번 특강과 일 년에 한 번 이상의 워크샵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다. 마지막으로 MWTV에서는 2006년도를 시작으로 매년 영화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주로 '영화'를 통해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문화를 이야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MWTV는 RTV 시민참여’를 주된 목표로 하는 국내 첫 퍼블릭액세스(public access, 시청자제작) 채널
와의 연계로 운영되고 있다. RTV로부터 후원금을 지원받고, 과거에는 RTV를 통해 TV방영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TV방영은 끊긴 상태고 대신 인터넷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두 번째로 이주민 인권운동가들은 음악활동을 통해 앨범과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