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조직의 성과 논의(조절변수-리더십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리더십의 정의와 리더의 유형
(1) 리더십의 정의
(2) 거래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2) 수평적 의사소통과 수직적 의사소통
(1) 수평적 의사소통
(2) 수직적 의사소통(하향적 의사소통)

III. 조직 의사소통유형에 적용되는 리더유형에 따른 성과 논의
1. 수직적 의사소통조직에서의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별 성과
1) 수직적 의사소통과 거래적 리더의 관계
2) 수직적 의사소통과 변혁적 리더의 관계
2. 수평적 의사소통조직에서의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별 성과
1) 수평적 의사소통과 거래적 리더의 관계
2) 수평적 의사소통과 변혁적 리더의 관계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Vroom의 기대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기대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노력 수준은 그들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가능성(기대)과 결과에 대해 느끼는 매력의 정도(유의성)라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리더는 부하가 충족하기를 원하는 욕구를 부하에게 명확히 인식시킴으로써 부하로 하여금 목표달성에 대한 자신감과 주관적 확률을 높이고, 부하가 노력을 하여 만족할 만한 수준의 성과를 달성할 경우에는 부하의 욕구를 충족시킨 수 있는 보상이 교환될 것을 명백히 인식시킨다. 그리고 부하로 하여금 지정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력 있는 것이라고 느끼도록 동기부여를 한다.
거래적 리더십은 일상적인 과업수행 과정에서 리더와 부하 간을 복종과 보상을 주고받는 거래관계로 보고 리더는 적절한 보상을 통해 부하들의 복종을 유도하도록 한다. 즉 부하의 이기심에 호소하여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거래적 리더십은 반복적이고 기대성과수준이 측정 가능할 때 효과적이지만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는 열정과 헌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휴렛 팩커드(Hewlett-Packard)의 David Packard는 "종업원과의 관계는 경영자가 원하는 대로 된다. 그 중 돈으로 맺는 관계가 가장 위험한 관계이다(신완선, 1999)"라고 하였는데 이는 거래적 리더십의 한계점을 시사하고 있는 말이다.
Bass(1990)는 거래적 리더십의 한계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거래적 리더십으로 훈련된 경영자들은 그들의 상사나 상황이 필요로 하더라도 리더십을 과소하게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시간적 제약, 평가 방법의 부족, 리더와 부하에 대한 불안감, 적극적 강화의 유효성에 대한 의문, 리더십 기술과 자신감의 부족 등이 거래적 리더십을 실패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둘째, 어떤 리더는 적극적 예외에 의한 관리 대신 소극적 예외에 대한 관리에 의존하기도 한다. 자신의 부하가 낮은 성과를 달성했을 때 자기의 상사에게 왜곡하여 보고함으로써 부하의 행동을 교정해야 할 필요성을 낮춘다. 이는 적극적 예외 관리의 필요성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것이다.
셋째, 리더와 부하는 과업 자체에 대한 피드백과 임금인상, 승진, 추천 등에서 선호하는 피드백에 대한 욕구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피드백의 왜곡이나 불일치 때문에 행동을 적절하게 교정할 수 없게 되고 피드백의 불일치로 인한 역기능이 발생하게 된다.
넷째, 조건적 보상을 실시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양자의 효과가 동일한 경우도 있다. 부하들이 조건적 보상 때문이 아니라 의무감 또는 성취욕구 때문에 좋은 성과를 달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거래적 리더는 임금, 승진, 인정, 칭찬 등을 통하여 부하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리더의 지위를 유지하려고 하지만 보상 자원이 부족하고 기대-보상간의 관계를 일치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거래적 리더의 효율성 확보가 방해를 받기도 한다.
여섯째, 부하에 대한 꾸중, 불인정, 처벌 등의 부정적인 조건적 보상을 한시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효과적이지만 이용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효용성이 점점 감소하게 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거래적 리더십의 근본성격은 조건 강화적이고 조작적인 측면이 있다. 조건 강화적인 측면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언제나 부하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만을 위해 행동하도록 유도하고, 조작적인 측면은 당근과 채찍의 원리에 의하여 부하가 계속적으로 조작되고 프로그램화 되도록 유도한다. 뿐만 아니라 거래적 리더십은 과업에 대한 순응과 보상을 교환하기 때문에 순응과 부하를 양산하기 쉽고, 양적 목표달성에 집착하여 질적 목표달성이 희생 될 우려가 있으며, 복잡한 보상체계는 모호성을 가중시켜 의미 없는 게임 플레이를 유발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부하들은 건설적이기 보다 방어적으로 반응하게 됨으로써 반작용, 이탈 적개심 등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불공평 하다가는 분위기가 만연될 수도 있다. 게다가 당근으로 유혹하고 채찍으로 위협하는 방법이므로 부하들은 자아존중감을 읽고
참고문헌
V. 참고문헌

강한수(2009), “창조경영에 대한 오해와 진실”, SERI경영노트, 삼성경제연구소 참고
강한수, 신현암, 한창수(2002), ‘히딩크 리더십의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참고
박태웅(2009),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부하의 동기에 미치는 영향 : 리더의 감성관리역량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논문 참고
모리 가즈오, 김창남 역(2005), 『이노베이션 경영 – 마쓰시타 전기산업 성장 키워드 파괴&창조』, 랜덤하우스코리아
'노조의 생명은 ‘돈줄’인가…한노총 비리 눈덩이', 경향신문 2005년 05월12일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505121818011&code=940100
‘[DeanKwak 칼럼] ‘UFC 대표코치’ 그렉 잭슨의 리더십’, 엠파이트스포츠, 2011년 04월 11일자,
http://www.mfight.co.kr/news/news_view.php?bcode=1&lcode=1&mcode=1&scode=1&code=mfight_total_news&Page=&number=197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51:06)
회원 추천자료
  • [지도성 상황론] 변혁적 지도성
  • 조직, 454개 집단)의 리더를 중심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의 대상 집단에는 공군 장교, 포병 장교, 기갑사단 장교, ROTC학사 장교, 간부 후보생, 철강공장의 감독자, 농기계 제조업체의 관리자, 고교농구부의 단장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Fiedler는 리더의 특성과 리더가 처한 상황이 리더에게 얼마나 우호적인지에 따라서 성과가 달라진다고 보고, 각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자 했다. 그의 이론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행정학] 행정 관리자의 리더쉽(leadership)
  • 조직이나 공식적 권위 내지 강제성과 관련되지만 리더십은 지도자와 피지도자 간의 심리적 유대와 공감 또는 일체감, 자발적 성격 등과 관련되고 있다. 공식적으로 상위 직위에 있으면서 직권이나 명령권을 행사하는 직권자가 반드시 리더십을 행사하는 지도자라고는 할 수 없다. 리더십을 요약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① 리더쉽은 강제, 강압, 지배 등의 영향력 행사방법과는 거리가 멀고 감독이나 감시 등의 공식적 구조변수들과도 구분된다.② 리

  • [경영학] 조직행위론 이론과 기업사례 조사
  • 조직행위론 이론과기업사례 조사목차1.감정노동 1)조사동기2)감정노동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2.스트레스 1)조사동기2)스트레스 이론3)감정노동 사례4)분석 및 소감3.팀조직 1)조사동기2)팀조직 이론3)팀조직 사례4)분석 및 소감4.윤리적 리더십 1)조사동기2)윤리적 리더십 이론3)윤리적 리더십 사례4)분석 및 소감5.의사소통1)조사동기2)의사소통 이론3)의사소통 사례4)분석 및 소감6.직무만족 1)조사동기2)직무만족 이론3)직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연구
  • 유형에 중점을 두는 이론이다. 아래의 2가지 유형이 있다. 과업지향형 리더십 : 직무. 의사결정. 성과의 평가 등을 중시하는 리더십 인간지향형 리더십 : 피지도사의 욕구 및 인간적 측면을 중시하는 리더십• 상황론(협의의 상황이론) : 리더십은 자질과 무관하게 상황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면서 그 상황적 요인이 리더십의 내용을 결정한다고 보는 시각이다. 즉 집단이나 조직의 목표. 구조. 임무. 기대 등 상황적 조건에 부합하는 행동

  • [리더쉽]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부하의 내재적 모티베이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따른 리더십 발휘정도 차이 분석 522. 변수들간 관계의 유의성 분석 57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상대적 설명력 분석 584. 과업특성에 따른 리더십 발휘정도 차이 분석 605. 리더십과 내재적 모티베이션에 대한 조절효과626. 실증분석 결과의 논의 66제5장 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