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론] 치킨 유통 프로세스 분석-프랜차이즈 치킨과 `통큰치킨`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 서
I. 서 론
1. 왜 치킨 인가?
II. 본 론
1. 프랜차이즈란?
① 일반적인 유통구조와 프랜차이즈 유통 구조
2. 프랜차이즈의 물류 프로세스
① 대형 프랜차이즈
②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
③ 영세 프랜차이즈
3. 치킨 프랜차이즈(BBQ)의 물류 특징
① 물류시스템
② BBQ 물류 전략
4. 롯데마트의 ‘통큰치킨’ 유통 구조
III. 결 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I. 본론

1. 프랜차이즈(franchise)란?
공통된 상표 및 상호로 다양한 지역에서 공통된 사업을 영위하는 체인 사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판매권을 준다는 의미로 프랜차이즈 체인(FC)은 판매권을 지닌본부와 본부로서 판매권을 받은 가맹점과의 계약과 거래에 의해서 성립한다.

크게, 프랜차이즈는 시스템 적 사업이고, 연대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










양자간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선일정한 계약에 의해 공동의사업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필요하다.


① 일반적인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유통경로는 상품의 종류•생산양식•생산장소•생산규모•시장의 구분 등에 의하여 달라지는데, 보통 위 그림과 같은 process를 보인다.



② 프랜차이즈 유통 구조

프랜차이즈의 유통구조는 계약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경로 구성원들이 경제적, 법률적으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계약에 의해 수직적 통합을 하고, 상호간에 경제적인 이득을 취한다.

③ 프랜차이즈 구조


위 그림을 보면, 가맹점을 각자의 독립채산제로 인정하면서 개설에서 판매관리까지 모두 통일된시스템으로 운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약정에 의한 ‘강제성 유대감’을 갖는다.
최종 소비자인 가맹점의 판매 정보를 PO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어 유통전체에 대한 유연한 정책 조절이가능하다.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브랜드 사용권과 시스템을 제공하는 대가로 로열티와유통 독점권을 얻을 수 있으며, 타인 자본으로 단기간 내에 전세계적인 유통망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프랜차이즈의 물류 프로세스
프랜차이즈 산업의 물류 프로세스는 세가지 기업형태 - 대형 프랜차이즈,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 영세 프랜차이즈- 에 따라 달라진다
①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
자가물류를 수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대기업 계열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물류 계열사에게 대부분 아웃소싱을 하는 실정이다. 점포수가 적은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은 배송 등 기능별로 제한적인 아웃소싱을 하는 경우가 많다.물동량에서 규모의 경제가 있어 대부분 자가물류를 수행한다. 물론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도 점포수가 적은 사업 초창기에는 택배 등을 이용한다. 하지만 사업이 성장하면서 자가물류로 돌아서는 것은 택배 이용시 파손, 불량, 변질 등 전체적인 물류품질이 떨어지고 관리도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다.
②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 기업의 아웃소싱은 대부분 계열 물류회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업 초창기부터 정책적으로 계열사에게 아웃소싱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가물류를 하다가 아웃소싱을 하는 경우도 있다.
③ 영세 프랜차이즈
물동량이 많지 않아 자체적으로 물류를 수행하기가 곤란해 택배를 이용하거나 밴더업체에게 직납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은 물류보다는 점포 확장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물류 에 대한 인식도 떨어진다.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은 3자물류 업체에게도 환영받지 못한다. 물량이 적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업체를 여러개씩 묶어 물류공동화를 통해 비용절감과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3. 치킨 프렌차이즈(BBQ)의 물류 특징
① 물류시스템
가) 물류시스템 능력
A. 일일 콜드 시스템 완비 - 전국 1,500개 가맹점에 콜드시스템을 통해 매일 가장 신 선한 상태로 공급이 가능한,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중 최 고의 시설을 구축
B. 유통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시설 투자 : 40억원
C. 취급품목 : 3개 브랜드 400여개 품목 (취급 이 가장 어려운 농축산물)
나) 물류센터의 전산화
A. 본사, 가맹점, 협력업체의 전산화를 통해 최상의 품질을 적기에 제공
B.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상품관리
C. 생산공장 및 물류시스템의 전산화를 통해 적정 재고관리 유지
다) 물류센터 현황
A. 위치: 경기도 광주군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 http://www.skyman.co.kr/skku-mket13.htm
- http://blog.naver.com/ghkdthd109?Redirect=Log&logNo=10103045588
- http://blog.naver.com/prettyye02?Redirect=Log&logNo=80063780508
- http://www.bbq.co.kr
- 스콧 A. 셰인 저,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 이상규 외 1명 역, 이상미디어
- 전재완, 황사빈 저, EBS 유통관리사 2급 한권으로 합격하기 (2011), 신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프랜차이즈를 목표로 세우고 변함없이 나아가고 있다.BBQ는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기념비적인 브랜드다. 다국적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비교해도 점포 수와 매출 규모에서 절대 뒤지지 않는 저력을 보이며 토종 프랜차이즈 대표주자로 자리 잡았다. BBQ는 1995년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돼 1년 만에 가맹점 200호점을 돌파하는 초고속 성장으로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BBQ는 처음부터 철저히 골목 상권을 공략한 것이 급성장의 비결이다. 치킨 유통 특

  • 롯데리아 내외부환경 분석 및 SWOT분석
  • 프랜차이즈 산업 경기전망 지수는 가맹본부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0~200)한 것으로 수치가 100 미만이면 이번 반기 경기가 직전 반기보다 안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시민일보 온라인뉴스팀, 「프랜차이즈업 ‘불황의 늪’ 하반기도 암울」, 『시민일보』, 서울 : 시민일보사, 2012.07.08. 10.1.2. 국내 외식경기 침체 지속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외식업의 경기현황과 향후 전망을 조사분석한 한국외

  • 롯데리아 기업분석
  • 프랜차이즈 산업 경기전망 지수는 가맹본부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0~200)한 것으로 수치가 100 미만이면 이번 반기 경기가 직전 반기보다 안 좋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시민일보 온라인뉴스팀, 「프랜차이즈업 ‘불황의 늪’ 하반기도 암울」, 『시민일보』, 서울 : 시민일보사, 2012.07.08. 10.1.2. 국내 외식경기 침체 지속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외식업의 경기현황과 향후 전망을 조사분석한 한국외

  • [외식산업] 치킨시장의 현황과 전망 -BBQ & 교촌치킨
  • 치킨시장의 현황과 전망-BBQ & 교촌치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BBQ치킨1) 기업 소개 및 설립배경2) BBQ의 R&D3) 재무제표 분석4) 마케팅 전략5) 해외 진출 전략6) 해외 진출 전략 평가7) BBQ의 유통전략8) SWOT분석2. 교촌치킨1) 기업 소개2) 재무제표 분석3) 마케팅 전략4) 해외 진출 전략5) SWOT분석3. 치킨시장의 사건사고1) 통큰치킨 사태 2) 치킨업계의 원가 및 유통구조Ⅲ. 결론Ⅳ. 참고자료Ι. 서론 가족, 친구 또는 직장동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분석ProductPriceFast food, 각종 음료, 사이드 메뉴규격화된 제품, 서비스최근 일부 웰빙 메뉴 등장버거킹 > 맥도날드 > 롯데리아일부 마이너스 이익 상품 판매(500원 아이스크림, 프렌치 프라이)최근 런치 타임 메뉴 가격 인하PromotionPlaceSoft sell 위주 (Im lovin it)+ Hard sell (적극적 가격 홍보)TV , 신문 광고 위주만화 영화, 이동 통신 등과 연계 전략결식 아동 돕기 등 사회 환원 PR프랜차이즈 형식한국 시장 주요 입지 롯데리아 선점Drive - in2개 사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