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여성] 60년대의 미니스커트와 장발을 통한 여성성과 남성성의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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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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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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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길잡이
Ⅱ. 발견의 과정
1. 미니스커트의 탄생과 등장 배경
2. 미니스커트의 일반화
3. 미니스커트에 대한 실제적 통제 (우리나라 & 세계)
4. 미디어를 통한 여성의 타자화/ 대상화
5. 장발에 대한 이야기
6. 미디어와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남성성과 여성성
Ⅲ. 깨달음
- 또 다른 사례를 통한 왜곡에 대해 인식하기, 그 중요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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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스커트의 탄생과 등장 배경
미니스커트는 1960년 여름, 영국의 ‘메리퀸트(Mary Quant)’ 여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녀는 새로운 의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여성의 아름다움의 포인트는 얼굴과 가슴, 엉덩이, 각선미이다’라고 정의하면서 아찔하게 짧은 스커트로 다리곡선과 엉덩이를 부각시키는 과감한 시도를 했다. 무릎 위 허벅지를 드러낸다는 것은 상상도 하기 어려운 시대에 미니스커트는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반발을 샀지만, 아름다움의 공개를 이유로 그 이후, 영국을 비롯한 전세계에 미니스커트 열풍을 가져왔다. 우리 나라에서는 1967년, 박윤정의 발표회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나 실제로 유행을 일으킨 시점은 그해 가수 윤복희가 미국에서 귀국하면서 입고 들어온 뒤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때 메리퀸트가 고려한 것이 남성의 심리라는 점이다. 우리는 우리 논의의 시작을 이 부분에서 출발하여 후에 논의를 끝맺을 때까지 이 부분을 계속적으로 이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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