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카카오톡`의 경영혁신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카카오톡 간담회


스마트폰 시장의 개척과 기회 -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가능성


문자메시지 시장의 혁명 및 카카오톡의 탄생


김범수 의장의 결단


누구를 위한 카카오톡인가


다른 수익모델의 창출


카카오톡 가입자 1500만 시대


카카오톡이 맞이한 위기와 기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 사장을 가리킬 때 가장 흔히 쓰이는 말이 '승부사'다. '용기와 상상력'은 이를 수식하는 말로 종종 쓰인다. 한게임 창업부터 유료화,일본 진출,NHN 퇴사,새로운 창업,카카오 개발 등 고비 때마다 승부수를 던졌다. 그리고 흉내내기 힘든 상상력과 과단성을 발휘해 성공으로 가는 길을 뚫어냈다. 그는 "최악의 리더는 결정하지 않는 리더"라는 말을 하곤 한다.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분초를 다투는 급박한 순간에 결단을 내리는 것이 최고경영자(CEO)의 역할이라는 것. 한게임을 창업할 때 상황도 비슷했다.

삼성SDS를 다니다 나온 그는 1998년 2월 서울교대 근처 오피스텔에서 게임 사업을 시작했다. 그런데 IMF 외환위기 직후라 직원 구하기가 어려웠고 사업도 잘 안됐다. 10여명의 직원으로 출발했지만 도중에 다 나가고 1명만 남았다. 그해 여름에 사채까지 동원, 2억5000만원의 자금으로 PC방을 차렸다. PC방을 운영해 게임 사업 자금을 마련하는 한편 자신이 개발한 게임을 직접 테스트해보려는 생각에서였다. 그는 이왕 할 거 크게 하자고 마음먹었다. 당시 한양대 앞에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PC방을 차렸다. 잘못하면 쫄딱 망할 수도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PC방은 대성공을 거뒀다.

이때 경험으로 그는 게임 회사 경영뿐 아니라 최일선의 PC방 영업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었다. 카카오톡 창업도 과감한 도전정신을 밑거름으로 한 것이었다. 김 사장은 NHN과 카카오의 성공으로 항상 성공만 하는 인물로 그려지곤 하지만 2007년 가을에 NHN을 나와 2010년 봄 카카오톡을 출시할 때까지 2년 반의 기간 동안 그는 계속 실패를 경험했다.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었고 돈만 계속 나갔다. 그러던 중 2009년 10월 애플의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는 것을 보면서 전환점을 마련했다. 당시 "스마트 모바일 혁명으로 앞으로 세상이 완전히 바뀌겠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리고 모바일 시대에 적합한 앱을 만드는 데 회사의 모든 역량을 투입했다.

2010년 3월,카카오톡이 나오자마자 10만명이 다운로드 받는 것을 보고 다시 승부사적인 결단을 내렸다. 기존에 준비하고 있던 모든 다른 앱 개발을 중단하고 카카오톡에 올인하기로 한 것이다. 카카오톡은 출시된 지 1년여 만인 4월1일 1000만명을 돌파했다.

그는 자신의 승부 호흡으로 '6개월 원칙'을 꼽는다. "내일이나 한 달은 너무 기간이 짧아 도움이 안되고 1년 이상은 너무 길어 대응이 늦어요. 딱 6개월이 좋습니다. 6개월 후를 생각하고 결정하면 크게 실수하지 않아요. "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코노미스트 2011.3.8
사랑도 사업도 타이밍의 예술이다

[이슈리포트] 이통사-카카오톡 갈등
20110409~0415 모니터링 전문기업 이즈앤이즈 ‘최정호’ 차장

인터넷 기사

‘카카오톡’ 가입자 1500만명 시대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922326002&cDateYear=2011&cDateMonth=06&cDateDay=01

이제범 카카오 대표 "마이피플, 네이버톡 등과 경쟁보다 이용자 불편해소 우선"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10601000183

카카오톡, 이용률-만족도 ‘압도’…“따라와 봐”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616103815&type=xml

카카오톡·마이피플 유료화? 77% '절대 반대'
실질적인 통신비 절약 수단… 필수 앱으로 인식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79528&g_menu=020310&rrf=nv

카카오톡, 앱 연동되는 카카오 링크 발표…제2도약?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321172838637&ts=83404

카카오톡이 맞이한 위기와 기회소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어...
http://www.zdnet.co.kr/column/column_view.asp?artice_id=20110427083001&type=det

김범수 카카오 사장, `1000만 국민 메신저` 만든 벤처 승부사
http://news.hankyung.com/201104/2011040562751.html?ch=news

'1천만을 넘어 1억을' 카카오 기자간담회
http://www.acrofan.com/ko-kr/live/content/20110411/0203030101

새로운 모바일 혁명을 이끌어 낼 'DB파워'
http://www.etnews.co.kr/201103140095


A~Z로 보는 2011년 건설산업 전망
http://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1012271835180610319

카카오톡의 첫번째 기자간담회 “1000만명을 넘어 1억을 꿈꾼다”
KAKAO 다이어리/㈜카카오는 지금

“특별한 앱, 특별한 소통” 1,000만 가입자 넘어 우뚝 선 ‘카카오톡’ - 스포츠서울

카카오톡, 일본에서 일 낸다..시장 진출 6개월만에 60만명돌파..내달 100만 돌파 예상 - ET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감사드립니다. !!
  • dhs989***
    (2014.05.20 20:15:22)
회원 추천자료
  • 기업 PR 전략과 사례
  • 의 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기업의 위기관리 역량을 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 10. 명성 관리 좋지 못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기업은 결코 성공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 없는 현실. 이제는 사장뿐만 아니라, 임원과 직원들도 이미지 관리도 중요시 되는 상황. 세계적 기업가의 경영철학이 된 명성관리. SNS를 이용한 기업 PR 사례 ①기업 PR의 사례KLM 항공사의 ‘Surprise Gift’SNS를 이용한 기업 PR 사례 ①기업 PR의 사례KLM 항공

  • 경영,경제 - 성공 창업사례 모음
  • 창업사례제목신선한 텃밭을 배달해 드려요회사명신선안(http://www.sinsunan.com/)내용‘신선안’은 신선함과 안전하다는 의미를 담은 이름이다. 이경훈 대표는 농산품의 생명은 신선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이며 먹거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기 때문에 이 둘을 모두 포괄한 의미의 기업명을 지었다고 하였다. 온라인으로 유통자를 거치지 않고 농민이 직접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게 하는 인터넷 농산품 쇼핑몰 이다.신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목 차1. 기업소개와 선정이유 가. 기업소개 나. 선정이유 2. 창업자와 창업스토리 가. 창업자 나. 창업스토리 3. 현재 기업의 상황분석 가. Five forces 분석 나. SWOT분석 다. STP분석 라. 4P분석 마. 재무분석4. 현재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 가. 교육중심 경영 나. 품질경영 다.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라. 세계화전략 마. 혁신의 BBQ 5.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 가. 국내시장 전략 제언 나. 해외시장 전략 제

  • [재무관리] 아이스테이션 재무재표분석
  •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원론 기말 과제i-station Corporation 환경변화에 대처하지 못해 경영에 실패한 사례1. 기업의 내용 i-station Corporation①회사의 소개아이스테이션의 공식명칭은 아이스테이션 주식회사 입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i-station Corporation이라 표기한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아이스테이션(주) 또는 i-station Corp. 라고 표기한다.아이스테이션은 2000년 2월에 TFT-LCD모니터 제조 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주)콜린스 텔레커뮤니케이션

  • 강소기업의 특징
  • 의 경영전략적 특징으로는 시장을 좁게 정의하고 질적 시장 지배력을 추구하는 집중 및 전문화,좁게 정의된 시장의 성장제약을 시장의 지역적 외연을 확대하는 형태로 보완하는 세계화,혁신 등을 들 수 있다.여기서 혁신이랑 시장과 기술을 동등하게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혁신의 원동력은 자본이 아닌 창의력과 품질, 일상적 개선의 연속,누적이다.헤르만 지몬의 독일 히든 챔피언에 관한 연구 외에 여러 국가의 학자들이 각국의 히든 챔피언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