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직무동기부여 성공, 실패사례와 동기유발의 중요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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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직무동기주제의 선정동기와 목적
본론
1.직무 동기란?
2.직무동기의 개념
3.직무동기의 중요성
4.직무동기이론
5.직무동기 부여방법
6.직무동기의 기업사례
1)성공사례
2)실패사례
결론
1.결론 및 시사점
2.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보상에 대한 가치(=유인가)
② 노력 대 보상의 확률에 대한 지각(=기대)
: 노력→성과→보상의 관계에 대한 지각을 의미
③ 노력
④ 능력과 특성
⑤ 역할지각
⑥ 성과
⑦ 보상 : 내재적 보상(직무만족 등)과 외재적 보상(보수, 승진 등)으로 구분
⑧ 보상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기대)
⑨ 만족
이러한 변수들의 상호작용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보상에 대한 가치(=유인가)
② 노력하면 보상이 주어진다는 지각(=기대)

③ 노력의 투입
④ 능력과 특성의 투입
⑤ 역할지각
 

⑥ 성과
 
 
 
 

⑦ 보상
⑧ 보상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기대)
 

⑨ 만족
 
 
 
 

<성과-만족의 상호작용과정 >

즉, Porter와 Lawler의 기대이론에서는 성과가 보상과 만족을 이끌어 내고, 이러한 보상에 대한 만족수준이 다시 노력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즉, 노력에 대한 동기화의 정도는 성과×보상×만족의 함수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 한계점 : 이론의 내용체계가 너무 복잡하여 검증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 조작적 정의가 애매하여 통일성이 결여된다는 점, 인간의 쾌락주의의 가정이 인간행위의 올바른 설명이 되지 못한다는 점, 인간이 이처럼 복잡한 계산과정을 거쳐 행동하는가에 대한 비판이 있다.

3) Locke의 목표설정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은 개인의 행동은 자신의 가치, 욕구와 감정이 반영된 목표(의도된 목표)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이론으로 조직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조직의 목표설정 및 조직목표와 개인목표의 통합을 중시한다. 이것은 유인(목표)에 대한 기대가 특정한 행동(노력)을 결정한다는 종래의 이론과 달리, 가치나 정서적 반응(욕구와 감정 등)이 반영된 목표가 개인의 행동(노력)을 결정한다는 데에 특징이 있다.
Locke의 목표설정이론의 관련변수와 그 상호작용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치

정서적 반응
(욕구와 감정 등)

목표
(의도된 목표)

행위(노력)

성과, 보상

동기화
<목표설정의 상호작용과정>

이 이론이 적용된 대표적인 예는 목표에 의한 관리(MBO)기법이 있다. 목표에 의한 관리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책자

『산업 및 조직심리학』 Paul M.Muchinsky저, 유태용 역, 2010년
『산업 및 조직심리학』 Paul E.Spector저, 박동건 역, 2009년
『동기부여의 기술』윤대현 역, 2003년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백석일, 2003년
『전계서』김규정
『조직 관리론』박상규
『新 산업 및 조직심리학』김원형ㆍ남승규ㆍ이재창 2007년
『조직행동론』유기헌 2003년
『경영관리』박관영 2003년
『동기부여론-경영 및 인간관리 노하우』배정훈 2006년
『업무상의 동기부여』제인 미스켈 1997년
『동기부여』한국산업경영연구소 2001년

-인터넷사이트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1401&eid=sLv86AdTfNQQvNwbKLed8iC0Ykz8pHb4&qb=tb+x4rrOv6k=&pid=fZvRUsoQsClsstsSBD8sss--083288&sid=SEDUXJbAQEgAABAVfok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4397675
http://coolcampus.tistory.com/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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