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로써의 ‘인쇄’와 ‘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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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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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맥루한의 미디어 결정론
2. 미디어발전에 미디어 역사관

본론
3. 왜 핫미디어 쿨 미디어인가
4. 핫미디어로써의 ‘인쇄’
5. 쿨미디어로써의 ‘텔레비전’
6. 현시대상으로 이행

결론
7. 비판적 고찰
8. 마치며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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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란 미디어가 우리의 생활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로써 사용되고 있고, 그에 대한 회의적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또 어린아이들을 빼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전화기를 하루종일 손에서 놓칠 않고 만약 그것이 없음 불안하단 말도 서슴치(?)않고 말하는 상황에서 이렇게 우리주위, 우리생활에서 커다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미디어란 도구에 대한 고찰은 그리 중요치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미디어는 메시지다’란 명제를 던진 미디어 이론가마샬 맥루한의 주장은 우리가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맥루한은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기술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했던 학자이다. 그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왜곡시켰던 미디어로서 인쇄기를, 그리고 왜곡된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킨 미디어로서 텔레비전을 들었다. 그의 이 같은 극단적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샬 맥루한 만큼 평이 엇갈리는 사람도 찾기 어렵다고 많은 책에서 얘기하고 있다. 그의 주장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극단적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극단적 평가의 관점차이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디어 연구의 선구자로써 말하길 주저않는다.(비록 비판적 관점에서 보는 데리다나 보들리야르에게서도 말이다.)

미디어이론의 토대가 맥루한으로부터 출발했다는 전체적 동의에서나 멀티미디어의 영향력이 곳곳에 미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그의 이론들은 그것들이 맞냐 틀리냐하는 문제를 떠나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발표문에서는 그의 이론 틀에 맞춘 접근법으로써 그의 사상을 이해해보고자 하며 실제적으로 ‘인쇄’와 ‘텔레비전’의 예를 통해 맥루한의 이론에 접근해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기술의 발달로 인한 현재의 상황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며 그의 미디어이론의 비판적 고찰을 통해 우리가 음미해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겠다.



서론

1. 맥루한의 미디어 결정론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다소 파격적인 정의를 받아들이려면 먼저 그의 이론의 바탕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 바탕인 미디어 결정론과 역사관을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맥루한의 미디어이론은 기본적으로 미디어가 인간이 사회와 문화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설명에서 출발한다. 특히 매체와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 감각의 변화라는 측면과 그 뒤에 따라오는 사회변화라는 두 측면이 맥루한의 미디어이론의 요체이다. 예를 들면 원시시대의 인간은 언어와 도구와 같은 미디어를 발명하면서 지능이 낮았
참고문헌
일차문헌: 마샬맥루한 <미디어의 이해> 민음사

이차문헌: 조너선 밀러 <맥루안> 시공사
앤드루 굿윈 <텔레비전의 이해> 한나래
강준만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 한나래
자크 데리다, 베르나르 스티글러 <에코그라피-tv에 대하여> 민음사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피에르 부르디외 <텔레비전에 대하여> 동문선
엔터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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