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여성] 텔레비전 드라마와 페미니즘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의 중요성
Ⅱ. 본론
(1) 페미니즘 이론
(2) 텔레비전 시대의 여성
(3) 텔레비전 드라마와 여성의 이미지
(4) 텔레비전 드리마와 페미니즘
(4) 대중매체 속의 여성이미지 연구
(5) 분석 대상 드라마와 이미지 분석틀
(6) 텔레비전 드라마의 분석 결과 및 논의
(4) 맺는말
본문내용
1. 문제제기와 연구의 중요성

최근 대중문화가 학자들의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부상함에 따라 대중문화 내용을 구성하는 데 필수불가결 한 여성이미지에 대한 연구도 서서히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서구에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대중매체 속의 여성이미지 연구는 현재까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여성이미지 연구는 주로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1980년대부터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김혜순, 1996)
여성이미지 연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성은 남성 지배적인 문화 풍토에서 상대적으로 열등하고 자신의 목소리가 없이 묘사되어 왔으며 이런 인식조차도 최근에서야 생겨난 것이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대중매체 속의 여성이미지 연구는 문학이나 미술에서의 여성이미지 연구처럼 여성이 겪고 있는 불평등에 대한 자각과 이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필요하다. 텔레비전처럼 일상적인 대중매체가 여성들에게 던지는 문화적인 의미는 다른 어느 매체보다 크기 때문에 텔레비전 속의 여성이미지를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텔레비전의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드라마가 여성 연구의 중요한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드라마야말로 여성이 가장 빈번하게 표상 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물론 뉴스나 기타 프로그램에서의 여성부재에 대해서도 별도의 여성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본 연구는 범주를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이미지에 국한하고자 한다.
이 글이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여성이미지와 연관하여 그 동안 페미니스트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관심을 보여 왔다. 첫째, 남성 지배적인 문화에서 여성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페미니즘 열풍` 문화의 분석
  • 페미니즘의 도전이요, 승리요, 페미니즘 추세의 흐름을 잘 포착한 기획이라 불린다. 바야흐로 여자가 관련된 모든 문화 행태에 페미니즘이라는 수식어가 붙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너무나 가볍고도 손쉽게 여자와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해 들먹여지는 오늘의 세태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1980년대를 거쳐 1990년대에 이르면서 일어난 대중 문화 지형의 변화 속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문화적 주체로서의 여성들의 약진

  •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여성학회(편), 『성 윤리와 여성학-성의 상품화를 중심으로』. 1997년 한국여성학 회 춘계학술대회, 1997(7) 한설아. 『여성의 다이어트 경험을 통해 본 몸의 정치학』, 1997.(8) 이화여대. 『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1999. (9) 황순희. 신체 문화의 비교 사회학. 『사회비평』, 17, 서울: 나남 출판사, pp 63~94. 1997.(10) IF (2002.춘계) 페미니즘 잡지, 『여자되기로서의 외모 가꾸기』, pp 66~71. 2002(11) WOMAN PLUS (2002.5월호), 『외모지상주의』, pp 314~319. 2002.(12)

  • [신문방송] 텔레비젼 드라마속의 여성상 -<예감>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 텔레비전 드라마가 기존의 이데올로기를 재구성하는 방식을 밝혀내는 일종의 정치적 실천행위라 할 수 있다. Ⅱ. 이론적 배경1. 페미니즘의 이론적 범주들여성의 지위향상을 실천과제로 하는 여성운동과 함께 페미니즘 이론은 발전되어 왔으며, 여성이 남성과의 관계 혹은 세계와의 관계에서 변화되어야 할 것을 무엇으로 보는가에 따라 다양한 이론들이 분화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대중문화와 관련된 페미니즘 담론이 확산되어져 왔고, 이를 몇

  • [졸업][사회학] 사이버 문학- 폴윌리스의 ‘간파와 제약’을 바탕으로
  • 대중에게 부여하는 무한 자유는 디지털 자본이 개인의 즉물적 욕구를 이용하면서 자기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는 것이다.사이버 문학이 드라마화, 영화화, 도서화된 사례를 보면 ‘퇴마록’(도서, 영화), ‘엽기적인 그녀’(2001.영화), ‘옥탑방 고양이’(2003.드라마), ‘동갑내기 과외하기’(2003.영화), ‘1%의 어떤 것(2003.드라마)’, ‘그놈은 멋있었다’(2003.드라마), ‘내사랑 싸가지’(2003.영화) 등 이미 사이버 상에서 높은 조회수를 차지했고 그것은

  • [성차별] 매스미디어 그 속에 숨어있는 성차별
  • 여성단체를 비롯한 각종 민간단체에서 양성평등을 부르짖고 있지만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의 개혁 없이 바꿀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한쪽에서 양성평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텔레비전을 비롯한 주류미디어에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여성을 상품화하여 판매하는데 여념이 없는 상황에서 현실의 여성이 정당한 대우와 권리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본 발제는 대중매체에서 여성상과 남성상이 어떻게 조명되고 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