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전략 A+]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도권 대학 경영수업 A+ 발표자료입니다.
발표수업에 유용한 PPT입니다.
목차
기업소개
해외시장진출배경
중국환경분석
현지화 마케팅전략 / 투자방식
SWOT분석 / STP분석 / 4P분석
성공요인붓거 / 향후전망 및 향후과제
결 론
질의문답
본문내용
회사연혁
1956~1979
- 풍국제과 인수, 동양제과공업㈜ 창설 (1956.7)
- 시장점유율 약 60% 업계 선도
-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4)
1980~1989
- 미국 펩시와 합작으로 오리온 프리토레이 설립 (1984)
- 업계 처음으로 마케팅부 신설(1985)
1990~1996
- 동양마트 설립, 편의점 사업 진출, Buy the way
- 북경사무소 개소, 해외시장 본격 개척
1997~2000
- 중국 현지법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
랑방공장 준공 (1997.5)
- 오리온 상해 유한식품공사 상해공장 가동
2001~2008
- 오리온 그룹 출범 (2001)
- 초코파이 중국 시장점유율 3년 연속 1위 (2001. 1)
-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 (2002)
- 사명변경, 동양제과㈜ → ㈜ 오리온 (2003. 8)
- 오리온 초코파이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 러시아 유한공사 설립, 모스크바 공장 가동 (2004.6)
- 베트남 유한공사 종합제과공장 착공 (2005.12

Strength
선두제품 (맛과 품질우수)
독자적 기술보유
고급화 전략
해외진출 경험 (1970. 중동국가)
동양문화의 공통점
Weakness
제과에 대한 인식 부족
가격경쟁력 약함
유통망 확보 어려움
수출기반의 약점
- 실패경험, 운송요금
Threat
다국기업의 중국진출 가능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음
환경문제 (계절적 기후변화)
중국거래 문제 (외상거래)
초코파이 상표등록 불가
opportunity
13억 인구
중국의 소득수준 향상
밀가루재료에 대한 거부감 적음
제과시장에 브랜드개념이 없음
참고문헌
1. DVD 자료
- 신화창조의 비밀. : 100원짜리 과자의 도전, 13억 중국대륙의 입맛을 잡아라 –
[DVD 자료] / KBS 미디어 [제작] (오리온 초코파이편 – 03.12.26)
2. 뉴스 / 기사
- 조선일보 ‘메이드 인 코리아 중국대륙을 덮다’ 1855호 주간조선 2005년 5월 23일 김승범 기자(sbkim@chosun.com)
: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34096&logId=655883
- 머니투데이 ‘오리온 2010년 해외매출, 국내 넘어선다’ 2008년 2월 20일자
: http://news.mt.co.kr/mtview.php?no=2008021914313787861&type=1
- <업계화제> 러시아 보따리장수로 ‘초코파이’特需 1994년 1월 11일자 연합뉴스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801021
- [Cover Story] 오리온 ‘초코파이’ 2004년 12월 1일자 매경이코노미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4&oid=024&aid=0000010424
- <르포>중국 사로잡은 초코파이 공장을 가다-해럴드생생뉴스 - 윤정현기자 2008/10/26
: http://media.paran.com/news/view.kth?dirnews=2678939&year=2008
-[글로벌!] 오리온, 중국 소비자조사서 파이류 1위 2005년 2월 27일 중앙일보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ctg=11&Total_ID=453726
3. 논 문
- 초코파이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사례 식품산업과 영양 – 1P
v.12, no.1, 2007년, pp.31-39 / 김준신 ((주)오리온 마케팅부문)
- 식품도 이제 한류다 - 세계가 놀란 7cm파이의 비밀 오리온 '초코파이' - 9P
식품공업 / sno.219, 2011년, pp.61-65 (오리온 홍보실)
4. 사이트
- KOTRA :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정보센터>투자정보>해외투자정보>해외투자정보>성공사례>검색 : 초코파이>중국동양제과 성공사례)
- 오리온 홈페이지 : www.orionworld.com
- 동양제과 자료 1면 : http://www.orionworld.com/webzine/200209/content/its1.htm
- 오리온중국홈페이지 : http://www.orion.cn/about/intro.aspx
5. 블로그
- 초코파이 중국진출 자료 : http://cafe.naver.com/knuaa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 세상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그것, '오리온 초코파이 : http://www.powerblog.co.kr/pobltheme/themecon_view.php?idx=71&pageno=3
- 국제마케팅 초코파이 해외진출 : http://blog.naver.com/jungminyi01?Redirect=Log&logNo=30093160184
- 진화전략 첫번째 http://cafe.naver.com/20091lalalala1111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 초코파이 진출 성공 사례 - 중국 투자론
  • 오리온 초코파이 진출 성공 사례※ 목차 Ⅰ. 서론Ⅱ. 오리온 기업의 소개 Ⅲ. 중국제과시장에 대한 조사 -5C 분석 Ⅳ. 마케팅 전략 수립-오리온의 VMS-SWOT 분석-STP 분석-5P 분석Ⅴ. 해외진출 성공요인 Ⅵ. 결론 Ⅶ. 참고문헌 Ⅰ. 서론13억 중국인이 요즘 가장 즐기는 맛은 무엇일까? 탕수육, 짜장면과 같은 중국요리가 아니라 그것은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이다. 중국진출 6년 만에 베이징, 상해 등 이른바 중국의 선진 도시들에서 지금 맥도날드와

  • [국제경영] 동양제과 초코파이 성공적인 중국진출전략
  • 중국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방향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길을 알아보고자 한다.2. 동양제과 소개2-1. 기업 소개이제는 동양그룹의 한 계열사인 동양제과는 지난 1956년 설립이후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과자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파이부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제과업계 대표 제품 오리온초코파이를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전략(4P)5.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어의 ‘F3 타이어 의 성공기’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나, 자료의 부족, 주제에 대한 이해의 부족, 다른 학생들과의 공감대형성이 안 된다는 이유(특히 여 학우)로 인해 ’情, 이라는 이미지로 평소에 우리와 친숙한 브랜드인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기를 주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오리온 새로운전략제안및 초코파이 새로운시장 진출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이러한 오리온이 커다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의 중심에는 ‘초코파이’가 있었다. 이러한 초코파이는 단순히 하나의 제품이 아니라, 기업의 경영에 핵심에 있다고 판단하고, 초코파이에 대한 기업경영 사례를 연구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중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계기는 무엇이며, 어떤 기업경영 전략을 수행했는지에 대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오리온이 시행했던

  • [중국경영론]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
  • 중국진출 오리온 초코파이의 현지경영 성공사례 분석好丽友 好朋友․派◆ 목 차 ◆Ⅰ서론 Ⅱ본론1. 기업개요 (1) 오리온의 역사 (2) 기업 현황 2. 중국진출 배경 (1) 업계현황 (2) 중국 제과시장 현황 (3) 투자결정3. 중국진출 현황 및 현지 경영성과 분석 (1) 중국 진출 현황- SWOT 분석(2) 현지 경영성과 분석 - 성공요인분석4. 향후 전망 (1) 오리온의 전망(2) 경쟁사분석&평가5. 바람직한 중국 현지경영 전략 도출 Ⅲ. 결론Ⅰ. 서론이미 보편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