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해외기업M&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의 해외기업M&A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목차

Ⅰ. 서문
- 21세기 중국과 M&A

Ⅱ. 본문

1. 중국정부의 走出去정책
① 走出去정책의 배경과 목표
② 외환보유고 현황과 走出去정책 관련 수출수입정책
- 법적 제도 중심으로
③중국의 M&A의 목표와 영향

2. 인수합병의 현황
① 국가별 주요 인수합병
② 대한민국과의 인수합병
- 3가지 기업사례 중심으로
A. BOE(京東方科技集團)의 하이디스(HYDIS) 인수
B. 상하이자동차(上海汽车工业总公司, SAIC Motor)의 쌍용자동차
C. 상해샨다(上海盛大, Shanda)의 액토즈소프트 인수
D. 소결론: 인수합병 후 평가

Ⅲ. 결론
- 중국의 지속화 될 해외기업 M&A에 대한 한국의 대응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Ⅰ. 서론
- 21세기 중국과 M&A-

1949년 중국인민공화국의 설립 이후 중국은 중화민족의 부흥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시도하였다. 건국 초기부터 급격히 진행된 중국의 경제성장은 1978년 등소평의 개방개혁정책과 함께 더욱 빠르게 진행되었으며 중국의 용기 있는 사회주의의 이념적 변용과 적극적인 시장경제체제를 도입은 1986년 중국이 GATT가입을 신청한 이후 15년 만에 결국 중국의 WTO가입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에 따라 중국은 본격적으로 세계경제체제에 편입되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WTO가입 이전 적극적인 외화수입을 위하여 引進來 정책을 실시했었다. 이로 인하여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경제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이에 따라 적절한 자본의 유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적극적인 走出去정책을 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국정부는 走出去정책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해외기업M&A장려정책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M&A란 기업간의 매수와 합병을 말하는 것으로 사업의 환경과 사회적 구조 그리고 시장경제체제에 적절한 대응을 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이루어진다. 국가 경제적으로 해외직접투자의 한 분야로써 각국의 경제전반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중국 또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그 동안 계속 되어오던 중국 국유기업의 문제의 해결 방향을 논함과 동시에 중국의 다양한 사기업들의 성장을 위하여 현재 정책적으로 제도적으로 M&A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기업들의 해외부문 M&A는 중국의 경제력 급부상과 더불어 국제적인 이슈거리로 떠오르고 있으며 최근 한국의 쌍용자동차 인수합병건과 같이 현재 한국에게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이러한 중국기업의 해외기업 M&A를 중심으로 본 레포트에서는 M&A에 따른 기업의 세부적인 변화를 다루기 보다는 21세기 중국의 시대적 배경 및 상황과 더불어, 국가 정책, 주요 사례에 관련된 다양한 표들과 그래프들을 통하여 중국의 M&A의 전반적인 상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인수합병이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중국 M&A 사례를 중심으로, 변종국․김산월, 2009

-. 중국의 비즈니스환경 변화와 외자기업의 대응전략, KIEP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6

- 중국기업의 해외 M&A 현황과 평가: 한국기업 M&A 사례를 중심으로, 白權鎬,趙丁一,禹辰勳, 2008

- 중국의 세계기업 인수 ․ 합병 현황과 시사점, 박승록, 정군오, 임응순, 2008

- 중국기업의 해외 M&A현황과 시사점, 차경자, 2006

- 외국투자자의 중국경내기업의 인수합병에 대한 중국정부의 법적 토제, 성결민

- 활발해지는 중국기업의 M&A, 한국수출입은행,

- 중국상무부 홈페이지, www.mofcom.gov.cn

- 중국M&A시장 블루오션 부상, 파이낸셜뉴스, 2007

- 동북아 경제통합, 어수종, 김승완, 중국경제론수업 발표자료, 2009

- 중국 경제의 개혁과 발전, 임반석,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 기업경영사례 리포트
  • 중국, 미국 등 해외시장을 겨냥하는 전략 수립농심홀딩스를 중심으로 한 지주호사 체제로의 전환으로 인한 기업가치의 상승에 따라 확보된 자본력을 바탕으로 국내 소비자 및 해외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R&D분야로 투자 확대ST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고가정책으로 높아진 가격을 이용하여 많은 신제품을 개발해 이윤을 높임기존의 오래된 제품의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하여 포장디자인, 모델들을

  • 신라호텔기업경영분석 보고서
  • A 조리학교와 제휴한 신라호텔 교육원은 국내 유일의 전문 교육기관으로서 서비스 인력 양성에 열과 성을 기울여 왔으며, 새로운 서비스 문화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전문적으로 교육 훈련을 하다보니 시설면에 있어서나 강사진들, 규모면에 있어서도 체계화되고 조직적이며 계획적인 교육 훈련을 하고 있다.레저산업의 진출전략앞으로의 전망호텔신라의 여행 업 진출최근 호텔신라 여행 사업팀에 근무할 인력을 물색하고 있는 한 헤드

  • [재무] 증권회사 포트폴리오와 대기업 포트폴리오 성과 비교 및 분석
  •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2006-2007분석분기가 거듭할수록 점차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회사의 매출 성장 전망을 기대해 본다.세계 TV시장 3분기 1위는 삼성이지만 국내시장 1위는 LGLG전자의 TV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은 ▦지속적인 평판 TV 가격 하락 ▦30~40인치대 LCD TV와 PDP TV의 판매급증에 ▦야심작 타임머신 TV(사진)가 큰 돌풍을 일으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04년부터 꾸준히 해왔던 기술 연구 R&D투자와 인도와 중국 등 해외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M&A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 최근 3M사는 각 지역별 제약사업 부문을 그레이스웨이 제약, 메다 AB, 아이언브리지 캐피털, 아처 캐피털에 각각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거래로 인해 3M사는 약 21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 된다. 이러한 수익은 다른 사업 부문의 생산성 향상, 연구 개발 등에 재투자 하거나 신사업 진출의 투자에 이용되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중국,홍콩 시장의 성장 -> 새로운

  • 클래스 과제 윤리 사례 사건 흐름도 연봉만 더 주면 산업스파이
  • 중국이 우리나라를 능가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면 그 일이 생각납니다. 중국 기업 이직 한국 직원, ‘토사구팽’또 다른 사례도 있습니다. 국내 대형 유통업체 간부급 직원이었던 A씨는 회사의 중국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가 중국 현지 유통업체에 스카우트됐습니다. A씨는 그곳에서 중국 직원들을 매일같이 한 곳에 모아놓고 유통업에 대한 사내 교육을 시키고 한국식 할인매장의 성공 비법을 전수했다고 합니다. 결국 A사가 원래 몸담고 있던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