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와_항공사의_관계[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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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여행사의 정의
2. 항공산업의 정의

본 론

1.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2. 항공사와 여행사의 유통관계특성
3. 유통경로의 갈등과 협력의도

결 론
여행사와 항공사의 파트너십 구축의 필요성
본문내용
서 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생산수단이 발달함으로써 여가시간도 증대되고 그 결과 자연히 따라오는 것이 여행의 증가이다. 이와 같은 여행수요의 증대와 이에 부응하기 위한 관광시설의 확충으로 양자 간에 편의와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중간매체의 존재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고 여행객과 여행소재 공급업자간의 직거래로 야기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한 중개행위를 통해서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 받는 기업의 필요성이 요청되었는데 그 매체가 바로 여행사이다. 또 여행객이 관광목적지까지 항공기로 빠르고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중개행위를 해주는 기업이 항공사이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여행사와 항공사는 관광산업 내에서 서로 간 수요자와 공급자 또는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본 리포트는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를 조사하며 어떠한 유형과 관계있어서 핵심요인이 무엇인지 성공과 실패 그리고 문제점 등을 조사해보았다.

1. 여행사의 정의

1)여행사의 개념

여행사란 여행객을 위해 전문적으로 활동하는 기업이다.
여행사는 세계의 어느 곳이든 수송과 숙박을 제공하며 모든 유용한 목적지를 위해 여행 노선을 만들고 예약을 하며, 특별한 지식과 기술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즉 다시 말해서 교통운수시설 및 숙박업 등과 같은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게 될 여행자의 중간에 서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를 행함과 동시에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서 사업자로부터 일정률의 수수료를 받아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광 진흥법에서는 "여행사란 여행자를 위하여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이용되는 부수되는 시설의 이용, 알선 및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비트너 (Bitner, M. J.)와 붐즈 (Booms, B. H.)는 여행사를 관광객 관광서비스 공급자에 있어서 기본적인 시설이라고 하였으며, 특히 관광객에게는 항공사, 호텔, 투어 패키지, 유람 등과 같은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여행사는 광범위한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종종 주목을 받는 서비스 기업이 되며 여행사로부터 받은 카운셀링의 품질은 다른 경쟁회사와 구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며 여행에 관한 한 여행사는 모든 서비스를 성실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히 오늘날 여행을 떠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문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경영행위를 하고 있는 여행전문 조직체인 여행사를 이용하여 제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향이 증가해 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해외여행의 경우에는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다 할 만큼 여행사는 이제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여행사와 항공사간 관계연구/ 한금희/ 경기대 대학원/

-전세기 운항이 여행업의 수익구조와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장영주/ 경기 대 관광전문대학원

-항공사, 여행사의 관계성이 파트너쉽에 미치는 영향/ 성명순/ 계명대 대학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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