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사형제도의 존치와 폐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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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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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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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형제도에 정의
Ⅱ 각국의 사형제도
1. 외국의 경우
2. 동양의 사형제도
3. 우리 나라의 경우
Ⅲ. 사형제도에 관한 찬·반 양론 고찰
1. 사형제도의 찬성론
(1) 위하력
(2) 사회적 정의적 측면
(3) 사회 계약
(4) 시대 상황
(5) 국민 정서
2. 사형제도 반대론
(1) 인도적 이유
(2) 종교적 견지
(3) 위하력에 대한 의문
(4) 오판에 대한 의문
(5) 사형제도의 악용
(6) 불공정 제도
(7) 헌법 제110조의 부당성
(8) 문화수준이나 현실적 여건을 이유로 한 사형제도 존치의 부당성
Ⅳ 사형제도폐지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입장
Ⅴ 사형제도에 대한 고찰(사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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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사형제도에 대한 고찰(사견)
사형제도에 있어서 찬반의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것은 사형의 위하력의 여부에 있다. 존폐론은 생명박탈의 비회복성이 자기보호를 위한 인간 본능에 작용하여 특별한 위혁을 가진다고 하며, 폐지의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는 사형이 범죄억지력은 있으나 이를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형 해당범죄의 대부분이 살인범, 정치범, 정신병자등으로 사형의 위하력은 실제 존재하지 않으며 사형제도의 폐지와 살인죄 발생의 상관관계에 대한 객관적 자료의 미비등으로 위혁력이 없음이 증명되고 있다. 따라서 범죄검거율의 저조로 더더욱 위하력이 없음이 증명되고 있는 현실이다.
사형제도의 존치는 사형제도가 보수적이며 소극적인 관념에 불과하다 하겠다. 반대로 사형제도의 폐지는 사례분석적 심리분석적 근거를 바탕으로 진취적이고 사회현실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법제도의 발전이라 할 수 있겠다. 이를 근거로 우리나리 사형을 집해하는 국민정서상의 문제와 남북이 대치하는 상황과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여건등은 사형제도의 폐지 여건으로는 부족하나 우리의 국민정서는 전근대적 복귀관념과 응보관념에 불과하며 또한 6.25사변등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는 과정에서 나타난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국민 일반의 감각마비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국민정서는 현재 단계적으로 극복되어 가고 있는 현실과, 우리의 정치적,사회적 여건등도 진취적 변화를 나타내고 있음을 주지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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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생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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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1. 이재상저 형법 총론 각론
2. 신호진저 형법 요론 상, 하
3. 임웅 저 형법 총론 각론
4.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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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정말 좋습니다~~~~
- yunho***
(2012.12.07 10: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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