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의 이론적 쟁점 탐구-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심리학접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교육심리학’ 선택 동기
■ 쟁점 선정 이유


Ⅱ. 본론
■ 교육심리학이란?
 교육심리학의 정의
 교육심리학 영역
■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발달
 교육심리학 주요 이론
 교육심리학 영역
 교수이론


Ⅲ. 결론
■ 조원별 개인의견
■ 최종 결론
■ 이상적인 학습 동기 제고 방법
 동기화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지양식에 따른 학습동기유발
1. 인지양식
생각하는 스타일, 인지 양식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학습양식 또한 개인차가 나타난다. 각기 다른 개개인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지양식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인지양식은 크게 장의존형 vs 장독립적으로 나뉜다.
1) 장의존형 학습자의 특징은 사회적인 내용을 잘 학습하고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외부에서 설정한 구조나 목표, 강화를 필요로 하며 비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상황을 분석하여 기억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주어진 조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보다 명료한 지시를 필요로 한다. (나무>숲)
2) 장독립형 학습자는 사회적인 내용을 이해할 때 맥락을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외부보다는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강화를 갖는 경향이 있어 비판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상황을 분석하여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명료한 지시나 안내 없이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나무<숲)

3. 동기화 시키는 방법
1) 장의존형 학습자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들에게 과제의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윤곽과 구조를 제시한다.
2) 장독립형 학습자 : 점수를 통해서, 경쟁,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 목표를 통해서,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지를 보여줌으로써 동기화 시킨다.

∴ 장의존형 학습자는 외부영향을 많이 받고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조직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긍정적 외부영향에 노출될 기회를 증가시키는 것이 동기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긍정적 외부영향으로는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들의 인정 등이 있다. 또한 이들이 상황을 분석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해준다면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 학습 동기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장독립형 학습자는 외부 상황 보다는 내적 상황에 영향을 더 잘 받으므로 경쟁 심리를 이용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는 학습자가 과제를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거나 학습자의 개인적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동기유발의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新 敎育의 理解 (윤정일, 허 형, 이성호, 이용남, 박철홍, 박인우 공저), 학지사
2.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공저), 학지사
3. 교육학의 이해 (이해경, 김성기, 김진숙, 권이종, 박호근, 서영곤, 신창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위한 설계의 원칙을 제공해 줄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교수이론이 등장한다 학습이론은 기술적인 이론 .인데 반해 교수이론은 처방적인 이론이다 학습이론은 최상의 상황을 기술한 것이며 .교수이론은 실제로 가르치는 상황 속에서의 방법을 처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수 . ․학습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의 처방적인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러한 분야가 교수 ,심리학이다 교수심리학 분야의 탄생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시키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 목 차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접근을 요하는 학교폭력문제 해결에 매우 필요한 분야라 생각된다.Ⅱ 본 론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학교 폭력의 개념일반적으로 폭력에 대한 개념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학문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형법에서는 촉력이란 저항을 억압하기 위하여 행사되는 유형력을 의미하거나 폭행죄의 폭행의 의미는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되고 있다 사회학자들은 광의의 폭력의 의미는 사람의 신체에

  • 교육심리학(중간)
  • 교육실천으로 구현- Hall(1844-1924) : 아동연구운동, 과학적인 아동연구의 성과로부터 교육심리학의 주요한 내용을 구성해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크게 공헌- Galton의 ‘유전적 천재’, ‘인간능력의 발달 연구’- Cattell과 Binet의 ‘특수아의 지적 수준 진단을 위한 새로운 방법’ 등 유전과 지능의 측정과 개인차에 대한 과학적 연구들도 교육심리학의 성립에 크게 기여- Thorndike (1874-1949)는 20세기 초 인간성의 탐구에 통계적 방법을 도입하여 실험적 연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