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의 이론적 쟁점 탐구-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심리학접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교육심리학’ 선택 동기
■ 쟁점 선정 이유
Ⅱ. 본론
■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심리학의 정의
교육심리학 영역
■ 교육심리학 이론
교육심리학 발달
교육심리학 주요 이론
교육심리학 영역
교수이론
Ⅲ. 결론
■ 조원별 개인의견
■ 최종 결론
■ 이상적인 학습 동기 제고 방법
동기화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인지양식에 따른 학습동기유발
1. 인지양식
생각하는 스타일, 인지 양식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학습양식 또한 개인차가 나타난다. 각기 다른 개개인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지양식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인지양식은 크게 장의존형 vs 장독립적으로 나뉜다.
1) 장의존형 학습자의 특징은 사회적인 내용을 잘 학습하고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외부에서 설정한 구조나 목표, 강화를 필요로 하며 비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상황을 분석하여 기억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주어진 조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보다 명료한 지시를 필요로 한다. (나무>숲)
2) 장독립형 학습자는 사회적인 내용을 이해할 때 맥락을 이용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외부보다는 자신이 설정한 목표나 강화를 갖는 경향이 있어 비판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상황을 분석하여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명료한 지시나 안내 없이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나무<숲)
3. 동기화 시키는 방법
1) 장의존형 학습자 :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들에게 과제의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윤곽과 구조를 제시한다.
2) 장독립형 학습자 : 점수를 통해서, 경쟁, 활동의 선택과 개인적 목표를 통해서, 과제가 얼마나 유용한지를 보여줌으로써 동기화 시킨다.
∴ 장의존형 학습자는 외부영향을 많이 받고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조직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긍정적 외부영향에 노출될 기회를 증가시키는 것이 동기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긍정적 외부영향으로는 언어적 칭찬, 외적 보상, 다른 사람들의 인정 등이 있다. 또한 이들이 상황을 분석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 과제의 윤곽과 구조를 제시해준다면 보다 쉽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 학습 동기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장독립형 학습자는 외부 상황 보다는 내적 상황에 영향을 더 잘 받으므로 경쟁 심리를 이용해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는 학습자가 과제를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거나 학습자의 개인적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동기유발의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 新 敎育의 理解 (윤정일, 허 형, 이성호, 이용남, 박철홍, 박인우 공저), 학지사
2.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공저), 학지사
3. 교육학의 이해 (이해경, 김성기, 김진숙, 권이종, 박호근, 서영곤, 신창호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