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특수아동교육-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 조별 일정 및 역할분담
Ⅰ. 개념 및 정의
1) 의사소통양식
2) 말과 언어의 구분
3) 의사소통장애

Ⅱ. 원인 및 출현율
1) 원인
2) 출현율

Ⅲ. 진단평가
1) 선별검사
2) 진단검사

Ⅳ. 분류 및 특성
1) 분류
2) 말 ﹑ 언어장애의 특성
3) 말 ﹑ 언어장애아의 심리적 특성 및 학업 성취

Ⅴ. 교육 및 지도
1) 의학적 중재 및 임상치료
2) 취학 전 중재
3) 취학 전 말 ․ 언어 장애아동
4) 말․언어장애아동의 부모와 교사

Ⅵ. 동영상 출처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출현율
말· 언어장애의 출현율은 다른 장애영역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 미국교육국의 발표(1996)
- 전체 아동 및 청소년 가운데 약 5%가 특수교육서비스를 받아야 할 정도로 말 또는 언어에 장애가 있다고 하였다. 학령기 아동 가운데 3%는 조음장애, 4%는 유창성 장애, 6.5%는 그들의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만큼의 심각한 장애를 가져서 미국장애인교육법(IDEA: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에 명시한 관련서비스로서 말·언어치료를 받을 적격대상이다. 특수 교육을 받는 전체 대상학생 가운데 21%가 말·언어 서비스를 받는 학생이었다.

* 국립특수교육원의 특수교육요구아동 출현율 조사연구 보고서(2001)
- OECD(1995) 주요국의 특수아동이 일반학교에 통합된 언어장애아동의 비율은 미국이 1.46%, 독일 0.3%, 스위스 0.12%, 한국 0.05%, 일본 0.04%, 네덜란드 0.10%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장애인교육법에 의해 말·언어 관련서비스를 받는 것과 말·언어장애아동으로 분류되는 것은 개념상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 간 아동의 경우 말·언어장애로 분류하지는 않지만 말·언어 서비스는 받게 된다.


Ⅲ. 진단평가
1. 선별검사
선별검사는 일차적으로 장애의 유무를 판단하거나 심층적인 진단검사 또는 정밀검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로서, 자작검사나 형식을 갖춘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진단검사는 선별검사에서 장애가 의심되는 환자를 좀더 깊이 있게 검사함으로써 장애를 판별하는 수단이 되며, 더 나아가 장애의 특성을 밝히는 검사이다.
조음장애를 선별하기 위한 비형식적인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 환자에게 질문하기: 환자나 가족 이름, 주소, 신체부의, 좋아하는 음식, 장난감, 기타
․ 노래시키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 의사소통 중심 교육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은 문법을 경시하는 경향을 가속화 시켰다. 이 교수법에는 교사가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이전 활동과 의사소통 활동을 구분하여, 의사소통 이전 활동 단계에서는 구문과 어휘를 익히도록 한 뒤 유사한 상황을 활용하여 이를 충분히 연습하도록 한다.의사소통 접근법의 특성을 Brown(2000)은 네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 교실수업의 목표는 문법적 능력에 제한되어서는 안되며 의사소통의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
  • 교육내용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을 통합적으로 실시.-방과 후 보육(초등학생)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만12세까지 보육하며, 등교 전과 하교 후에 실시되는 보육. 3. 보육의 유형5) 보육대상에 따른 구분(2)특수아동보육신체적․정서적․사회적 장애를 가진 어린이나 영재아가 대상, 전문 자격을 가진 교사 지도 아래 아동이 특별한 보호 영유아보육법 제 26조 의하면 장애아보육을 우선적 실시하도록 규정.-장애아 전담보육 장애아만

  • [보육학] 장애 통합 보육 어린이집 계획
  • 특수교사 1명)미리열매반만3세1:18 (교사 1명, 특수교사 1명)미리나무반만4세1:23 (교사 1명, 특수교사 1명)미리하늘반만5세1:23 (교사 1명, 특수교사 1명)1-8. 교사자격보육교사 보육교사가 이수해야 하는 과목①보육기초 :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네 과목이 필수②발달 및 지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생활지도, 아동상담론, 특수아동지도 중 1과목 이상 선택③영유아교육 : 놀이지도, 언어지도,

  • 아동기의 환경) 아동과 가족환경 및 교육환경, 사회환경
  • 아동과 가족환경 및 교육환경, 사회환경목차* 아동기의 환경Ⅰ. 아동과 가족환경1. 가족환경의 의의와 변화1) 가족관계의 변화2) 출산율의 저하3) 이혼의 증가2.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3. 가정에서의 아동학대Ⅱ. 아동과 교육환경1. 학교의 정의와 현황2. 방과후 아동생활1) 방과후 아동지도가. 방과후 아동지도의 의의나.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유형2) 방학과 학교 시작 전 생활3) 방과 후 학원생활3. 학업과 아동문제1) 학습장애2) 학교 공

  • [영유아보육학/3학년 공통]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보육발전에 기여하신 김종해 교수님께 존경을 표하며 결론적으로 본 토론자는 사회 각계는 다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참고문헌김현숙 (2005), 영유아 보육, 교육과 정부의 역할, 한국조세연구원.조윤영 (2006), 우리나라 가족정책에 대한 검토, 한국개발연구원.Paul R. Ehrlich (1968), The Population Bomb.김덕성외(2006), 보육정책론, 서울:형설출판사. 송근원외(1998),사회복지정책론,서울:니침판. 김익균외9명(2002), “보육학개론”, 서울:교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