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와 문화] 중화민족의 멋과 낭만에 대한 이해-중국문학 속 중국민족의 멋, 상상력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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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국 문화의 특징
2.중국 문학 안에 녹아있는 유가, 도가 사상
3.시대별 문학 특징·작품소개
본문내용
(2) 이아(二雅)-161~265편
-이아(二雅)는 <대아>와 <소아>
- 궁중을 중심으로 하여 사대부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시가가 대부분임
-<대아>가 <소아>보다 더 형식적이고 설교적인 성향이 강함
비교) ◎생동감: 국풍>소아>대아
◎세련미와 기교: 대아>소아>국풍

2)표현방법에 따른 분류
(1) 부(賦): 직서법(直敍法).인류활동을 서술하여 정감을 일으키는 것과 외부의 구체적인 사물의 경상(景象)을 묘사하여 정감을 일으키는 것 등이 있음
(2) 비(比) : 비유법(比喩法). 비유하는 사물과 비유되는 사물간의 공통적 특징을 가짐
(3) 흥(興) : 먼저 다른 것을 이야기함으로써 본제를 끄집어내는 방법. 다른 것과 본제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음



2.위진남북조 시대(魏晉南北朝) -산문(散文)
-중국문학사상 개성적인 문학이 본격화한 시기
- 유가사상보다 도가사상과 불교가 상대적으로 널리 유포
- 유미적이고 수사적인 문학 경향
산문도 거의 전문이 대구(對句)로 이루어짐
변려문으로 발전
- 도연명(陶淵明)의 산문인 도화원기는 도가사상이 잘 묻어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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