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조사론]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여가활동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 이론적 배경
1. 대학생 취업스트레스
2. 여가의 기능 및 필요성
3. 선행연구
III.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 대상
2. 자료 수집방법
3. 자료 분석방법
IV. 연구내용 및 분석결과
1. 연구의 가설설정
2. 표집분포
3.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1. 연구 결과
2. 한계점
V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선행연구
본 연구주제 [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여가의 양(or질)의 상관관계 ] 와 일치되는 관련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학생의 진로 및 취업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다.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황성원-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1990)
최혜림 (1986)의 연구에 의하면, 한국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근원과 장애는 환경에서 오는 것이 가장 높았으며 환경 다음으로 스트레스 근원에서는 자신, 친구/대인관계, 학교생활 ,가정생활 순서로 나타났고, 스트레스 장애로는 친구/ 대인관계 자신, 학교생활, 가정생활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생활 영역에서는 진로문제, 학사문제, 적응문제의 순서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진로문제는 졸업 후 미래에 대한 불안은 의미한다. 김봉민(1991)의 연구에서, 순천대학생들은 대학생활 중에 서 성격, 취업 및 진로, 사회정의 ,이성교제, 가정경제, 성, 가치관, 전공학과, 부모, 대학생활 환경, 종교 및 신앙, 그리고 신체적 건강과 관련된 문제들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문항평균이 높은 요인들은 사회정의 요인, 가치관 요인, 취업 및 진로 요인, 대학생활 환경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아마도 우리나라의 특수한 정치· 사회적 상황과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대학 졸업자들의 심각한 구직난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
김영미(1990)의 연구에 의하면 전공간의 차이에서는 예능계열이 인문사회계열보다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년간의 차이에서는 2학년과 3학년의 시기가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4학년은 다른 학년에 비해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이재창 (1985)의 연구에서는 대학생 45.7% 가 진로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정신(1991)은 ‘한국 대학생 문제 진단검사’를 개발하여 전국대학생 2131 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문제영역별로 학업, 진로 및 장래문제, 가치관, 성격, 경제, 가족관계, 신체 및 건강 등의 순서를 보여 진로 및 장래문제가 이들에게 중요한 사안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VI.참고문헌
-대학생의 취업가능성 인지가 불안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김미경 (2008)
- 대학생의 통제소재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윤성원 (2008)
- 대학4학년생의 성격특성과 성별에 따른 취업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한국심리학회지, 신현균·장재윤 (2003)
-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 및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 순천대학교 학생생활연구 김봉민( 1991)
-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황성원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8)
-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학업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관계,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정경숙 (2010)
- 여대생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따른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표은경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로써 자신의 강점과 약점
- 노인복지의 개념과 목적 및 원칙
- 노인복지에 대해(개념, 목적, 원칙 등) 자세히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 노인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집단상담 영상 분석,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사정, 평가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