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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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 정의

2.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과정
1. 교재 분석

2. 인터뷰 내용 분석
가. 이주여성들과의 문화적 측면
나. 교육적 측면
다. 한계점


Ⅳ.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선행연구 고찰

결혼 이주여성의 한국어 능력이 다문화가정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이미 많이 이루어졌다.
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크게 학계, 지방자치단체, 결혼 이주여성을 돕는 시민단체로 나눌 수 있는데, 학계에서는 주로 석사 학위 논문을 위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최근 들어와서는 결혼 이주여성에 관한 문제를 다룬 연구가 많아지고 있다.
결혼 이주여성의 실태조사 분석을 통해 정책실행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어교육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했다. 그러나 문제제기에 그쳤으며 실제적인 수업 적용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못했다. 또한 지방 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교재 개발 방안을 모색하였다. 결혼 이주여성의 한국어교재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제시하고 학습자 요구를 토대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교재를 구성하여 논의한 연구도 있으나 이 연구는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모색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지지만 연구 방법에 있어서 초급, 중급, 고급의 단계별로 다루지 못했다. 또한 의사소통 기능을 각 단원의 본문 내용에만 국한하여 분류, 분석하여 듣기와 말하기, 쓰기 부분에서는 다루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결혼 이주여성들의 특성과 학습 요인 등을 고려하여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어휘교재 구성 방안을 제시한 연구의 경우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용하지 못한 아쉬움 있다. 학습 교재의 방안을 모색, 제안하고 일일학습 구성이 교재의 실용성과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 교육을 받고 있는 초급 수준의 결혼 이주여성들과 한국어교사를 대상으로 시안검증을 실시한 연구도 있다. 하지만 요구분석 단계에서 요구 대상이 초급 수준의 학습자로만 한정되었으며 교재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또한 교사 및 가족과의 요구분석이 함께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시안검증 과정에 참여한 인원이 적었다는 점에 한계가 있었다.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의들을 보면 국제결혼 가정이 겪고 있는 큰 문제인 가정 내에서의 의사소통이나 한국어 습득에 관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룬 연구 사례는 아직 많지 않다. 결혼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은 대부분 국제결혼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결혼 이주여성의 한국사회 적응 문제와 그에 따른 지원방안 모색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상의 연구 내용들의 제기된 문제점을 종합하여 볼 때, 결혼 이주여성들의 최대 관심사 및 주로 노출되는 발화 환경을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을 위한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나아가 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차별화된 의사소통 전략이나 기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결혼 이주여성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 전략에 대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http://www.korean.go.kr/09_new/index.jsp

남부현, 정천석,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박은주,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관한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애련, 결혼이주여성의 가정생활문화 이해 및 적응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Vol.14 No.4, 2010

심인선, 결혼이주여성의 성인교육 경험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10 No.4, 2007

채옥희, 홍달아기, 국제결혼이주여성의 건강가정을 위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응력 향상 교육 효과,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Vol.10 No.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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