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개요
2.금호그룹 다각화의 역사
3.금호 아시아나 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 성공여부
4.아시아나 그룹이 극복해야할 문제점과 해결책
5.다각화 전략이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 타이어-합성고무 타이어수출-윤활유-금융의 수직적 통합을 성공적으로 달성
1970년 초반까지 체계적 사업다각화 전략을 통해 자원을 공유하는 범위 경제성 을 달성,비관련 다각화보다 더 높은 수익을 창출.


1997년 외환위기


원화가치 하락에 따른 외화부채에 대한 환차손 때문에 4천억원에 가까운 심각한 적자경영 초래


9.11테러


항공운송시장의 수요가 급감하여 수익률 하락

대한통운 인수

물류 전문기업을 완성하겠다는 계획하에 4조 1000억원을 주고 무리하게 대한통운을 인수.

대우건설 인수
대우건설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18개 금융기관으로부터 3조 5천 차입
대우건설 주가가 3만 1500원을 밑돌경우
금호아시아나가 그 값에 주식을 되사겠다는
풋백옵션 계약 체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지도 않고 깊이도 모르겠음
  • 63015***
    (2018.11.26 14:36:16)
회원 추천자료
  • M&A 동향과 사례분석
  • 『적대적 M&A의 위협과 대응방안』 2006SK 경영경제연구소 『투기적 자본에 의한 적대적 M&A의 폐해 사례』. 2005KT 경제경영연구소 『글로벌 ICT 기업들의 M&A 동향 및 시사점』 2010우리투자증권 리포트 『CJ E&M 국내최대미디어업체의 출범』 2011각 사 사업 보고서 ‘NHN, 외환은행,하이닉스,금호그룹’ KOTRA 『주요 7개국 M&A 동향 조사』 2011산업연구원 『M&A의 현황과 과제』 2004박영사 『M&A의 경영전략』 장세진 2004톰슨 로이터연합 인포맥스31

  • 아시아나항공그룹 분석 보고서
  • 전략적 경영을 통해 그룹의 중장기 경영 비전과 경영 목표를 달성해 가는 전략 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기술 경영기존제품의 품질은 물론 ,기술력에서도 업계 최고 1등의 기술 경영을 추구하며, 선진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경쟁 업체보다 한발 앞서가는 경쟁우위를 구축해 나가는 기술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③5대 핵심 경영 방침2.도전과 성장의 역사 1)창업의 시기 (1946-1959) 1946년 4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창업주 박인천 회장은 17만圓

  • [조직론] 대한통운 조직구조와 향후 방향
  • 금호아시아나 편입 후 구조조정 금호아시아나그룹 편입 한 달 후 대한통운은 기구 조직을 개편했다. ‘그룹 내의 물류 계열회사인 대한통운국제물류와 한국복합물류, 아시아나공항개발의 유사 기능과 조직을 통합 운영하고, 사업 부문별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글로벌 물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였다. 대한통운은 이 개편을 통해 11본부 5담당 3실 6부 72팀이던 본사의 조직을 5총괄 9본부 4담당 53팀으로 바꾸면서

  • [경영전략] 항공 및 해상 운송부문의 경쟁력 강화방안-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한진해운을 중심
  • 아시아나 항공의 외부환경과 전략과의 관계3-1. 아시아나 항공의 설립 및 국적항공사 지도육성지침의 여파(1980년대 말)1) 기업목표1988년 2월 17일 아시아나 항공이 설립되면서“세계최고수준의 서비스제공”, “ 완벽한 안전항공”이라는 목표로 최초의 이륙을 하게되었다.2)기업의 외부환경①경쟁자 :1987년 7월부터의 정부의 공식적인 복수민항정책을 추진하여서 1988년 금호그룹의 아시아나항공이 설립되게 되었다. 이에 기존의 대한항공은 새로운

  • [관광마케팅] 저가항공사에 맞서기 위한 위한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전략
  • 아시아나항공의 입지는 더욱 좋아졌다.(4) Threats▶ 외국 항공사 복항2001년 신공항 개항 이후 외항사의 국내시장 재진입으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의 운항제재 기간 만료경쟁사 운항제재에 따른 반사이익 등으로 점유율이 상승되는 듯하였으나 7월로 대한항공에 대한 정부의 제재가 끝을 맺음으로써 경쟁 심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3.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STP 전략(1) Segmentation 10대 이하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