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유형중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동화의 유형중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전래동화는 전해 오는 동화를 말하는데 옛날부터 전해 오는 이야기 중에는 신화․전설․민담 등의 민간 설화 중에서 동심을 그 바탕에 깔고 있는 이야기이다.
전래동화는 의도적으로 강조하지 않아도,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면서 내면화되었고, 내면화된 정신은 그 나라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또다시 새로운 문화 창조를 이루는 구심점이 되었으며 어린이가 접하는 최초의 문학적 경험이다.
전래 동화는 그 시대의 삶의 가치와 의미를 형상적으로 전달하고 그 사회의 국민성, 정서적 가치관 등을 형성한다.
전래동화는 사실 여부보다도 문학적인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으로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동심은 어린이의 마음이다. 어린이의 마음은 순수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진․선․미에 근접되어 있다. 동심은 아동문학의 생명력이자 원동력으로 아동문학의 모든, 개개의 작품에 깔려 있어 그것을 성인문학으로부터 구별하는 공통인자가 된다.
설화는 옛사람들의 사고와 심리를 바탕으로 한 것인데, 옛 사람들의 사고와 심리는 동심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 구분한다면 전래동화는 설화의 한 부분일 뿐이고, 설화가 모두 전래동화인 것은 아니다.
설화 중에서 그 이야기의 밑바탕에 동심이 깔려 있고, 그것이 어린이에게 유익한 것이라면 그것은 전래동화인 것이다.
설화 중에서 그 이야기가 성인들에게는 통하지만, 아동들에게는 도덕적으로나 교육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보아 부적당하다면, 그것은 설화는 될지언정 전래동화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운식, 김기창(2005),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박수자,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
Robert J. Sternberg 지음, 김경옥 외 옮김, 「인지학습과 문제해결」, 상조사, 2007
이종란(2001),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전래 동화 속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김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대, 2008
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 2005
김자연(2009), 「한국 동화문학 연구」, 서문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제출에 도움되엇어요
  • 132936***
    (2020.08.12 00:06:18)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