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콜라전쟁 - 코카콜라와 펩시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을 중심으로 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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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100년 동안이나, 그리고 지금까지 유지되고있는
코카콜라와 펩시의 콜라전쟁의 과정을 살펴보고
코카콜라와 펩시의 경영전략 & 마케팅 전략을 중점으로 분석합니다.
주요 자료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제된 콜라전쟁 편을 참고하였습니다.

특히나 농축액 생산자와 탄산음료 제조업자의 수익구조에서 기인한 점 또한 기술해놓았습니다.

이외에도 시대별 각종 사례와 함께 분석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파일로 작성되어있으며 36페이지입니다.
목차
콜라전쟁
1.콜라전쟁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2.농축액 생산자와 탄산음료 제조업자의 수익성이 다른 이유
3.Coke과 Pepsi의 경쟁이 산업의 성장과 수익에 미친 영향
4.탄산 음료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Coke과 Pepsi의 대응
5.2000년대 이후 Coke과 Pepsi의 성과 차이의 이유
6.Q&A
본문내용
코카콜라의 시작은 10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약국에서 판매되었다는 시작점만 같을 뿐
100년이라는 시간동안 두 제품은 같으면서도 다른 역사를 거쳐왔다
선도자 위치에서의 코카콜라와 수많은 모방경쟁자 중 하나였던 펩시가 2인자의 위치로 올라서기까지의
역사를 사례중심으로 살펴보고 마케팅과 경영전략적 관점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14년 뒤 코카콜라에게 디자인이 귀속
이후 미국에 유통되는 모든 코카콜라 병모양을 통일
기존 병의 2/3의 양. 원가 절감

성장기 : 제품이 본격적으로 잘 팔리는 시기 매출의 성장으로 인한 가장 많은 수익

성숙기 : 매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 경쟁사들의 진입, 이로 인한
광고비 지출
수익은 성장기보다 감소
참고문헌
경영전략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 콜라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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