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노비제도와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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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노비제도와 특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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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서론
2. 본론
1) 이지도와 다물사리, 소송의 시작
2) 이지도와 다물사리 양측의 주장
3) 조선의 노비제도 특성
⑴ 천자수모법
⑵ 공노비와 사노비
⑶ 투탁과 압량위천
⑷ 재판의 결과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586년 음력 3월 13일 전라도 나주 고을 관아의 뜰에서 소송이 벌어진다. 당시 노비의 신분을 다투는 소송에서는 자기는 노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보통인데, 여기서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조선의 신분제도에서 양천제가 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양인이나 천인 가운데 하나로 태어나며, 특별한 예외가 없는 한 그 신분으로 살다가 죽는다. 뿐만 아니라 그 신분은 자손에게 대물림된다. 양인을 자유민이라 한다면 천민은 노예이다. 천민은 노비라 불렸으니, 노비란 용어는 사내종인 노와 계집종인 비가 합쳐 이루어진 낱말이다. 노비는 재물처럼 취급되기도 하고 형법상의 보호도 양인보다 덜 받는 질곡 속의 존재이다. 때문에 할 수만 있다면 사람들은 노비이기보다는 양인이고자 할 것이다. 실제로 노비들 가운데에는 갖은 방법을 써서 양인으로 행세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신분관계 소송에서는 자신을 양인이라고 호소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소송에서는 일반적인 모습과는 다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임상혁, 『나는 노비로소이다』,너머북스, 2010
문숙자, 「조선후기 노비 가계와 비 」,『여성과 역사』, 한국여성사학회, 2009
조두순, 『대전회통 번역본』, 한국법제연구원
임상혁, 「1586년 이지도,다물사리의 소송으로 본 노비법제와 사회상」,한국법사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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