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다이어트 카페형 음식점 사업계획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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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사업개요
1-1. 상품
1-2. 아이템 선정배경 및 상품특성
2. 시장조사
2-1. 구매고객
2-2. 경쟁점포
2-3. STP분석 및 입지

3. 마케팅 전략
4. SWOT분석 및 전략
5. 향후 장기 Plan

본문내용
본 카페가 창업하려는 종목은 음식점이지만, 단순히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하는 음식점과는 다른 참살이(Well-being)이미지와 건강을 생각한 간단한 식단이기 때문에 경쟁점포를 정하는 데에 있어서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입점하고자 하는 상권에는 역세권이면서 동시에 대학상권이기 때문에 이미 많은 카페와 음식점, 패스트푸드점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 카페의 경쟁점포는 제공하는 음식의 메뉴가 완전한 한 끼의 식사가 아닌 식사 대용 식품이고 가격대도 일반 식사에 비해 저렴하다는 등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전체 시장에서 간단한 와플이나 베이글 등과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전문점과 샌드위치를 제공하는 샌드위치 전문점, 그리고 주변의 패스트푸드점으로 좁힐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Positioning Map을 그려보면, 위의 그림에서 보다시피 다이어트 카페의 가격과 품질 모두 우위에 서있다. 이는 창업 당사자들이 대학생이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재정상황을 비교적 더 공감하고 있으며, 또한 그 동안 겪었던 비용적인 측면의 문제나 식품의 품질적 문제를 메뉴와 가격에 반영했기 때문이다. 본 다이어트 카페는 학생들이 쉽게 먹을 수 없는 과일이나 야채 위주의 음식과 집에서 어머니가 직접 갈아주는 듯한 건강음료를 메뉴화 해서 판매할 것이며 그 가격을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설정해 제공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본 DIY다이어트 카페가 충분히 인지만 된다면 소비자들의 수요는 존재하지만 실제 시장에서 이를 근접하게 만족시켜주는 곳이 없기 때문에, 본 카페는 틈새시장의 정 위치에 존재하게 된다.
2-4. STP분석 및 입지

1. Segmentation

Source: Search AD. Marketing Communication Team
NHN Business Platform

웰빙트렌드가 생활 전반에 걸쳐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 건강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여 다이어트 관련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였다. 여성들의 인터넷 검색 키워드 중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 검색 순위를 보면 20대 여성이 다이어트 식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카페 다이어트리’가 제공하는 것은 다이어트 식단과 카페형식의 분위기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이어트 카페의 특징에 맞추어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소비자를 나누면크게 10대 20대 30대로 소비자로 나눌 수 있다. 중요한 고려 사항은 관심과 구매력이다.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많지만 얼마만큼 다이어트에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가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10대의 경우 관심은 어느 정도 있으나 구매력이 낮다. 또한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원이나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다이어트 카페를 이용할 시간이 그다지 많지 않다. 이들은 준거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친구들과 함께 행동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20대 여성들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크고 구매력 또한 있다. 이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건강 보다는 외모 관리 측면에서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며 이들의 큰 특징은 운동과 더불어 식단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크다. 약 49% 정도가 식단을 통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카페 다이어트리’는 이들을 주 타깃으로 선정한다. 30대 여성 역시 다이어트 관심도가 크고 구매력이 크지만 이들은 다이어트 자체에 대한 관심도는 20
참고문헌
참고문헌과 사이트 및 부록
김명경, 이귀주. 『연령별 성인 여성의 체중감량 다이어트 실태와 만족도 및 관련지식』, 2006. 3~10p참고.
www.ebizbrain.co.kr
www.bodycreator.co.kr
www.upsokore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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