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론] 성인학습 페다고지(Pedagogy), 안드라고지(Andragogy)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edagogy
-Andragogy
-성인학습의 원리
-성인 교육 시 적용해야 할 원리
-성인 교육 원리를 적용한 HRD 담당자의 역할
-Reflection
-References
-Appendixes
본문내용
[별첨 2] 노울즈 성인학습의 원리

1. 학습자의 욕구가 있어야 한다.
2. 학습자는 코스의 목적을 이해하고 동의해야 한다.
3. 학습자는 학습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인식하여야 한다.
4. 학습자는 자신의 속도대로 학습하여야 한다.
5.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이 진척된 상황을 알고 성취감을 가져야 한다.
6. 교수자는 자신이 담당할 주제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7. 교수자는 자신이 담당할 주제에 대해 열정적이어야 한다.
8. 교수자는 성장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한다.
9. 교수자는 코스에 대한 탄력적 계획을 세워야 한다.
10. 교수자의 수업방법은 다양해야 한다.
11. 학습상황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지하여야 한다.
12. 학습자와 교수자는 신체적으로 안락해야 한다.

[별첨 3] 성인의 의미

성인의 범위가 어디서부터인가에 대한 견해는 사회마다 혹은 개인이 지각하는 정도, 각 사회에서 부여하는 법적 기준에 따라 다양하다. 이 중에서도 기업교육의 관점에서, 사회적으로 역할이 부여되는 사회적 역할로써의 성인과 관련해 이를 규정한다면 대표적으로 유네스코와 노울즈(Knowels)의 정의를 들 수 있겠다. 유네스코에서는 ‘성인이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식을 확장시키며 자신의 기술적 ․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존재(1976)’로 보았다. 한편, 노울즈는 성인을 심리적 성숙과 사회적 역할에 중점을 두고 규정하였는데, ‘성인이란 사회적으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성인이라는 자아개념을 견지하고 있는 존재’로 정의하면서 ‘자기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인식하는 정도’에 따라 성인으로 대접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별첨 4] 성인 교육 시 적용해야 할 원리

1) 자발학습의 원리 : 자아개념이 확립된 상태인 성인 학습자는 스스로의 자발적 의지에 따라 학습에 참여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들이 특정한 분야나 내용에 내한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 자극하고,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껴 자주적으로 필요한 것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이끌어내며 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야 한다는 의미이다. 타인의 판단이나 기준에 의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학습의 목적, 방법을 결정하도록 학습에 대한 자율성과 자기개발의 주도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3) 다양성•융통성의 원리: 성인교육의 대상은 직업, 연령, 학력, 사회경제적 배경, 사회적 경험 등에서 매우 이질적임을 감안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질적 대상자들의 필요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키며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의 조화로운 적용이 필
참고문헌
References

평생교육개론, 2006, 조화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이현림•김지혜 공저
NEW MindMap 조화섭 교육학, 혜담, 2007, 조화섭, P.983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한숭희
http://blog.naver.com/lkbjj?Redirect=Log&logNo=150089997423
http://blog.naver.com/arume0112?Redirect=Log&logNo=120038952146
http://blog.naver.com/ice020202?Redirect=Log&logNo=40008448996
http://cafe.naver.com/serviceacadem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8&ㅌ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4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
  • 성인교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노울즈(Knowles)이다. 노울즈는 기존 교육과 안드라고지를 구별하여 사용하였으며, 이 안드라고지의 개념은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이는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우리가 평생교육의 개념을 안다는 것은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안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개념」에서는 안드라고지, 페다고지, 제로고지의 기본 개념을 제시하고, 페다고지와의 비교를 통해 안드라고지의 특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과 안드라고지 학습에 대한 가정
  • 고지 학습에 대한 가정Ⅰ. 안드라고지의 개념Ⅱ.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1. 자아개념2. 경험의 역할3. 학습준비도4. 학습 지향성* 참고문헌* 안드라고지의 개념과 안드라고지 학습에 대한 가정1. 안드라고지의 개념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을 언급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놀스(Knowles)다. 놀스는 성인교육의 현대적 실천(The Modem Practice ofAdult Education)을 통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한 과학이자예술로서 페다고지(p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 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00교육학과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분석을 통해 성인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지 교육방법상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십시오. 특히 본인의 경우 방송대에서의 학습경험을 통해 어떤 학습방법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십시오. (

  • 안드라 고지 Andragogy
  • 페다고지의 반대축에 위치한 교육으로 이해하는 방식.페다고지가 교육과학의 원형이라고 간주되는 상황속에서, 안드라고지는 인간학습의 원형이라는 본래의 고유한 뜻과 학문적인 정체성을 포기하도록 강요당한 측면이 강하다. 안드라고지를 페다고지의 하부영역으로 간주하는 몇몇 교육학자들과는 달리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성인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대비하려는 입장도 있다. 그래서 이들 역시 안드라고지를 교육학적 실천이나 방법론을 벗

  • 교육학이론-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 교육 실시자를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학은 아직도 시민사회 이전의 학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그렇다면 교육현실은 어떠한가? 결론적으로 교육행위의 주체가 교육하는 자 특히 국가로부터 교육받는 시민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다. 평생교육의 등장이 그러한 현상의 일부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교육이 페다고지(pedagogy) 즉, 아동교육이었으나 이제는 안드라고지(andragogy) 즉, 성인교육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