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 행동 수정 및 집단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행동수정1. 행동수정의 개념과 원리
개념
원리

2.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정적강화
부적강화

3.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상반행동의 강화
소거

타임아웃


4. 강화물의 제공

강화물의 종류
강화물의 선정
강화물로서 적합한 것
강화물의 제공과 강화스케줄
토큰 강화

5. 기타의 방법들

행동조성
차별강화와 DRO, DRL
용암법
행동연쇄
모방학습
자가수정방법
6. 행동수정의 실시




Part 2.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의 특수성 및 특징
3. 개인상담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4-1. 집단상담의 장점
4-2. 집단상담의 단점
5. 집단상담의 목적
6. 특수아동 집단상담의 목적
7. 집단상담의 구분
8. 집단상담의 장소와 분위기
9. 집단상담의 형태
10. 집단상담의 내용
11. 집단상담의 단계
특수아 집단상담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상담에 비해 비용 면에서 경제적
개인상담에 비해 실제 생활과 비슷한 사회적 장면 제공
집단 상호작용시에 관찰되는 특수한 행동을 발견 가능
보편성(나만 어려운 것이 아니구나)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를 경험
대인관계 기술 학습 및 연습
다른 사람의 모습을 관찰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피드백
유사 장애를 가진 집단에서는 장애에 대처하는 방법, 통찰력 등을 획득 가능


이장호, 1992

자기에 대한 이해를 증진, 개인적 성장에의 자신감 부여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능력 발전
자기통제와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의 능력 계발, 발휘
의사소통 능력 향상
자신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설정, 생산적인 실천과정을 촉진

1) 특수아동들로만 구성된 상담
특수아동이 특수한 문제를 가졌다고 진단, 사정된 아동들만을 위함
집중적으로 특수아동의 전반적 능력 증진을 도모
공감이 쉽게 이루어지며 갈등이 적고, 응집성이 빨리 발달


2) 다수의 비장애아가 수용된 집단
비장애아보다 적은 수의 특수아동이 참여
특수아동의 능력 증진의 목적도 있으나 사회성 증진, 정상화가 더 큰 목표
다양한 대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서로간의 차이점 발견 및 이해 가능

참가자의 수, 연령, 그리고 주된 활동프로그램을 고려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고, 아늑하도록
집단과정에 몰입하는데 방해를 주지 않도록 산만하지 않도록
필요시에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신체적 활동도 할 수 있을 정도




참고문헌
김춘경(2000), ADHD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연구, 놀이치료연구, 4(2), 59~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집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학생이 지닌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학생 개인의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우며 문제가 되는 행동을 변화시키는 역할8. 지도력과 정책결정에 참여학생들의 복지정책과 관련된 학교행정가를 돕는 역할 및 사회정책과 사회운동과 관련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의 주요관심사에 대해 학부모들의 조직과 함께 하는 역할9. 사례건수 관리와 관련된 일상적인 업무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행동치료는 인간행동에 대한 성공적인 치료기법으로 발전을 이루고 있다. 21세기의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의 적용분야는 20세기와 같이 아동양육, 특수아동문제, 부모교육, 학교교육, 이상심리 치료분야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치료, 스포츠 심리학, 자녀양육, 중독치료, 임상심리, 비만과 생활습관에 대한 자기관리, 스트레스 관리, 부모교육, 정신건강, 재활치료, 성인의 정신건강과 유지, 지역사회 심리학, 노인문제를 다루는 것, 그리고 산업 및

  • [사회복지, 교육행정]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행동에 대한 측정 및 분류상의 어려움, 기타 장애와의 연관성 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진단 기준의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특수교육 영역의 많은 전문가들은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 영역을 표현하기

  • [직업, 직업환경, 유망직업, 직업구조] 직업의 의의, 직업구조의 변화, 직업환경의 변화, 미래의 유망직업, 미래의 직업전망, 미래의 직업인 조건, 미래의 직업적 과제 심층 분석
  • 상담과 임상 심리 벤처 사업의 방향1) 상담2) 임상4. 상담의 분야 1) 대상에 따른 분야2) 상담의 종류에 따른 분야 3) 문제의 종류에 따른 분야4) 상담의 기법에 따른 분야5) 상담의 목적에 따른 분야5. 특수한 상담기법1) 미술치료2) 음악치료3) 독서치료4) 운동요법5) 심리극6) 예술치료7) 바이오피이드백8) 자기 최면 및 최면 기법9) 행동수정10) 부모놀이 치료6. 상담의 실시 방법에 의한 형태1) 면접 상담2) 사이버 상담3) 집단 교육식7. 여성으

  • [학교사회복지사] 청소년 복지 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수준의 접근을 제공함으로서 학생원조 프로그램을 주도한다. ⑤ 다전문직 팀의 성원 특수한 아동에게 필요한 특수교육의 욕구 및 특별 프로그램을 결정하기 위해 다른 전문가 심리사, 언어치료사, 특구교육 교사, 물리치료사, 정규교육 교사들과 함께 활동한다. - 가족기능 및 아동의 사회적, 적응적 기술에 대한 초기 사정 - 가족상담 및 역할분석, 행동수정이나 위기개입 등과 같은 특수한 기법을 활용한 임상적 활동 - 교사관찰 및 교사들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