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누구를 닯을까` 교육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제재 목표
3. 지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5. 차시별 활동
6. 용어 해설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가. 3박자의 강약을 신체 표현이나 악기로 표현해 보게 할 때, 강약을 고려하여 만들도록 한다.
나. 리코더로 높은 ‘미’ 음을 연주할 때에는 리코더 뒷구멍을 반만 열고 연주한다.
5. 차시별 활동
1차시 중점 지도 내용: 박자, 신체표현
전개
▪제재곡 익히기
▹가사의 내용을 이야기한다.
▹가사의 내용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른다.
▪3박자의 강약 표현하기

▹3박자의 강약을 신체 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타악기로 3박자의 강약을 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3박자의 강약에 알맞은 신체 표현을 만들어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2차시 중점 지도 내용: 가락의 흐름(프레이즈), 리코더 대선율
전개
▪프레이즈 살려 노래 부르기
▹프레이즈를 살려 제재곡을 부른다.

▪리코더 운지 익히기
▹높은 ‘미’의 운지를 확인하고 연주한다.

① 고음역 연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려면 서밍(thumbing)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② 왼손 엄지의 관절을 조금 굽혀서 구멍을 최대한 작게 열어 준다. 구멍을 열 때 ‘딸깍’ 소리가 날 정도로 손톱으로 긁어 주듯이 연다.
③ 혀 끝에 약간 힘을 주어 텅잉을 한다.

▪리코더로 대선율 익히기

▪노래에 맞추어 대선율 연주하기
▸교사의 반주에 맞추어 학생들은 리코더로 대선율을 연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여 다가오는 미래 교육의 대비와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평가에 따른 많은 변화를 시도하기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이 이러한 일환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수학교육의 전통적인 흐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수학에 대한 인식전환과 시대적 변화 속에서 창의적인 지식창출을 위하여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수학교육 실태 연구조사 경남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실태연구, 2005, 정영자, 박

  •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활용, 영어과 기초,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 수준별웹,놀이중심,어휘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세계화․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세계 공용어인 영어는 국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생활 도구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정보의 80%이상이 영어로 되어 있어 이제 영어 활용 능력은 이 시대 생존과 번영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로 하여금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여 당당한 세계인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하고,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리게 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교육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습내용의 수준을 5단계(Ⅰ단계-초등부 1ㆍ2학년, Ⅱ단계-초등부 3ㆍ4학년, Ⅲ단계-초등부 5ㆍ6학년, Ⅳ단계-중학부, Ⅴ단계-고등부)로 편성하여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학습 수준을 선택ㆍ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개별화 교육을 강화한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생활 연령과 경험을 고려하여 월주제와 주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별 통합교과 활동 운영을 통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한다.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예능(음악, 미

  • [교육과정] 팀티칭
  • 교육과정을 상대적인 두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누구에게나 필요한 지식으로서의 필수과목과 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선택활동이 그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분할은 교사의 재배치를 필요로 하였으며, 본인의 전문적인 과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요구되었다. 특히 선택과목 담당교사는 한 과목에 대한 전문가로서 학년을 불문하고 학생을 수직적으로 담당하여 가르쳤다. 이것은 위의 세 가지 플랜이 학생들의 성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