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방법론] 강의법의 기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강의법이란?

정의
장,단점

II.강의법의 실제

교수자의 기본자세
학습분위기 조성방법
강의테크닉
질문,듣기,요약,반응 기술
아이스 브레이킹
스팟 기법

교수자의 역할과 강의기술

III.교수자의 역할
Skill

IV.강의를 풍부하게 하는 법

Opening Methods
Teaching Methods
Closing Methods

V.느낀 점



본문내용
문제의 형식으로 제시된 사항,관념들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교수기술의 한 방법.

구두로 전달하는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실물,그림,도표등이 동반됨.

강의를 통해 전달된 커뮤니케이션은 수업효과를 극대화 시킬 것을 목표로 삼고있음.


많은 학생을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 할 수있다.
강의할 내용을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
시,청각 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동기유발도 되고 난해한 문제해결도 가능하다.
학습자가 궁금한 내용을 바로 질문 할 수 있고 답변 또한 바로 들을 수있다.
강의중 이탈하게 되는 학습자를 바로 제제할 수 있다.


교수자가 강의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학습자의 주의 집중 하락.
교수자가 강의법에 익숙치 않은 경우 학습자들의 능동적 참여율 하락.
학습자들의 개인적 필요성 충족이 어려움.
학습자가 담당하는 교수자의 개인적 능력에 의존 할 가능성 높음.

2. 듣기 기술(Listening skill)

♤효과적인 경청
♤ 적극적 경청의 활용 요령 – 확인/ 공감

3. 요약 기술(Summarizing skill)

♤ 종류
요약 기술
정리 기술

♤ 요약 기술이 필요한 경우
수치와 관찰내용이 혼재되어 조정이 필요할 때
Facilitator가 그룹이 어떻게 운영되어 가고 있는가(process)를 정리하기 위해서

4.반응 기술(Feedback skill)

목표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신뢰감 확보 / 동기부여

♤효과적인 피드백

준비된 피드백 – 감지/ 경청/ 개입

♤긍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피드백의 세가지 Key – FIT/ FOCUS/ TIMING

♤ 피드백의 process

♤ 자기소개 기법
이름/ 별명/ 취미와 특기

♤ 교육 참가자들의 상호 소개 방법
자기 이름 작성을 통한 People Bingo


스팟 기법



영상활용
영상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대강의 내용과 관련이미지, 이번 과정에서 배우게 될 키워드 등을 소개

파워포인트 매체활용
텍스트(TEXT)중심보다는 대상과 과정에 맞춘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
참고문헌
권이종(2001).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김종표(2006).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쉽게가르치는기술(2008). 야스코치 테츠야 저, 최대한 역. 두리미디어.
김성학(2009).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새로운디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의 기본이 되는 성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 평생교육방법의 기본이 되는 성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교수자는 평생교육자로서 교육방법론의 근본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육 방법론적으로 교수자는 자기주도성을 갖고 창의적이며, 유동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중재적이며 직관적인 지식을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성공적인 교육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를 위하여 강의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학습자를 위하여 수업을 준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 방법론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문제 1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3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집단중심 평생교육7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
  • 법령 : 평생교육법 제17조 제2항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②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 ․ 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③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④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⑤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2.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기술역할의미특

  • 자기 주도적 학습론을 각자의 생애학습사와 관련시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학습의 의미 및 학습을 통해서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에 관한 학습의 선택범위에 대한 이해와 자각의 중심인 자율성을 내포한다. 이것은 학습 계획 및 방법기술에 있어서 자기 주도성과 자기 결정성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 개념의 번역어로 우리나라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 관리적 학습, 자기 결정적 학습 등과 같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2. 본인의 생애학습사와 관련된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체적인 사례1) 자기 주도적 학습의 형태 및 과정이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이슈, 현황과 정책 및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 평생학습 지원체제 미비3. 인적자원 인프라1) 정보화 인프라는 비교적 양호2) 인적자원 관련 법제도의 낙후3) 인적자원개발(HRD) 정책 추진 체제의 미흡Ⅴ. 인적자원개발(HRD)의 4가지 기본정책방향1. 효율성2. 혁신성3. 형평성4. 책무성Ⅵ.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사례1. 유한양행1) 개괄2) 제약기술교육원3) 목적4) 업무 분담5) 학사과정(2년제)6) 6시그마와 교육훈련2. 한국 후지 제록스 주식회사Ⅶ. 국제기구의 인적자원개발(HRD) 논의 동향과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