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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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의 설계 절차와 구성요소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3. 프로그램 설계의 구체적인 방법

4. 프로그램 설계 상의 문제점


본문내용
참가자, 프로그램 실시기관, 사회적 요구분석을 기초로 선정

프로그램 내용 선정 시 “적정화의 원칙”에 유념

개인의 요구

교욱가치를 반영하여
적절한 선택을 시도

상황의 요구


활동명 나라 만들기 활동 장소 강당
담당자 고아름 소요시간 1일차: 13:00~15:00
참가대상 15-18세 다문화 청소년 참가인원 30명
활동목표 ○ 직접 나라를 만들고 이름을 만들어봄으로써 교육받은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한다.
○ 나라의 대표를 직접 뽑아 민주주의 시민 역량과 리더십을 배운다.
준 비 물 4절지, 싸인펜, 색연필, 투표지
활동 단계 프로그램 내용 활동시간
도입 1. 자리 정리 및 프로그램 소개 10분
전개 1. 팀별로 나라를 만든 후 자신들의 정당에 적합한 이름을 스스로 만들도록 한다. (총 4개의 나라 형성)
2. 정당 별로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나라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시간을 충분히 준다.
3. 각각 나라의 대표를 민주적인 투표 절차에 따라 직접 선출하도록 지도한다.
4. 각 나라는 나라의 이름, 슬로건, 대표 등의 자신의 나라의 간단한 소개를 담은 소개판을 4절지에 만들도록 한다. 80분
마무리 1. 나라 별로 나와서 자신의 소개판을 보여주고 함께 자신의 정당에 대해 소개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30분
활동효과 ○ 모의 체험을 통해 이상적인 나라의 개념과 사회참여 대한 이해가 향상
○ 나라의 대표 선출과정을 통해 민주적인 사회참여를 경험
지도상
유의점 ○ 각 팀이 가급적 뚜렷한 특징을 지닌 나라를 구성하도록 한다.
○ 나라 구성, 명명, 토론, 대표 투표 등 모든 활동이 민주주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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