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탐사보도 프로그램 분석-추적60분, PD수첩, 그것이알고싶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탐사보도 프로그램
2.프로그램 개요 및 요약
3.각 프로그램 아이템 분석
4.정권별 아이템 분석
5.공통 아이템 보도 분석
6.중국과 한국 프로그램 비교
7.결론
본문내용
방송시각: KBS2 (수) PM 11:05

시청률: 3%대

기획의도: 생활 속의 문제를 집중 추적.
교양과 오락성을 갖춘 시사프로그램으로 기획.

개요 및 특징: 매 회 1~2개의 아이템을 주제로 방영.
사회 고발적 성격.
한국 최초 탐사보도프로그램.

제작주체: 진행과 제작 모두 PD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짐.


방송시각: SBS(토) PM 11시

시청률: 약 9~10%(AGB닐슨) / 약 8%(TNmS)

기획의도: 초기-미스터리한 사건을 찾아 심층 취재.
현재-시청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사안을 찾아 알려주고
의문을 해결해주는 다큐멘터리로 변화.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을 추구.

개요 및 특징: 매 방송 시 1개의 아이템이 심층적으로 다루어짐.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방송.
시청자와의 소통 위해 추리 방식 활용.
기존 유사pro.과 달리 연기자를 진행자로 영입.
뉴스 조사
- 45분간 방송하고 한 가지 사안을 가지고 서술하는 포맷
- 진행자의 진행 -> 기자의 현장 취재 -> 진행자의 마무리
- 진행자는 논평을 하거나 결론은 내지 않는다
- 진정한 탐사보도를 함으로써 심도 깊으면서 균형 감각을 가진
공정보도라는 목표 추구


추적 60분
- 한 가지 사안으로 프로그램 내내 진행자가 집중/심층적으로 다룸 - 사회자가 사건/상안 요약 -> 취재내용 -> 스튜디오의 진행자와 담당 PD
대화
- 사건이나 사안 전체의 흐름이나 방향을 설정하는 진행자가 PD라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노답.. 그냥 미리보기로 끝냈어야했다
  • gkaalsrud***
    (2016.05.29 23:31:18)
회원 추천자료
  • [언론사회학] PD 저널리즘
  • 탐사보도 프로그램으로 발전해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1990년대 초반에는 각종 사회 부조리를 정면으로 고발하면서 사회개혁과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했다. 소재제한에다 제작진 내부의 의욕저하 등이 겹쳐지면서 ‘추적 60분’은 1986년 5월 168회를 끝으로 폐지되고 말았다. ‘추적 60분’의 폐지는 당시의 시대 상황과 탐사보도 프로그램 정착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는가를 알려준다. 1990년에는 MBC ‘PD수첩’이 탄생한다. ‘PD수첩’은 90년대 본격적인

  • [조사론]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의제설정기능과 브랜드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 PD의 소비자고발>은 큰 의미가 있다. 먼저,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일종인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은 KBS ‘추적60분’, MBC ‘PD 수첩’, SBS ‘그것이 알고 싶다’와 같은 기존 탐사보도 프로그램에서 방영 비율이 저조(1.8%)했던 소비자 문제를 강형철(2007),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다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권 1호, 24~25전면에 내세운다는 점에서 그들과 큰 차별점이 있다. 이처럼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은 소비재와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중심

  • PD저널리즘에 대한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관행 -MBC `PD수첩`을 중심으로
  • PD저널리즘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이 기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저널리즘의 조건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PD저널리즘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의 제작과정 및 관행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특히 제작과정에서의 의사결정 방식과 의사결정 참여주체들 간의 상호작용 패턴을 살펴봄으로써 PD저널리즘의 제작에 관여하는 구조적 맥락을 밝혀내고자 한다.2. 이론적 논의1) 탐사 저널리즘의 발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프로그램별 편당 제작비 55 2000년 언론중재 내역(MBC) 60 각종 소송진행 현황(2000.12월 기준) 61 자료화면 형태 분석 63 「시사매거진 2580」 아이템 분석 72 「PD 수첩」 아이템 분석 74 전문기자 현황(1994년과 2000년 비교) 105 신문사 전문기자의 전직 10

  • [저널리즘 이론] 탐사보도와 저널리즘
  • 탐사보도와저널리즘 목차탐사보도와 저널리즘-탐사보도란?-탐사보도의 3원칙-탐사보도의 등장배경-탐사보도의 범위, 침해사례-탐사보도 기법신문과 방송의 탐사보도프로그램․PD저널리즘-등장, 배경, 기자저널리즘과의 비교-PD저널리즘에 대한 상반적 견해-국내 PD저널리즘 프로그램 분석․VJ저널리즘-등장, 특징, 장단점-캄저널리스트와의 차이-비디오 저널리스트탐사보도와 저널리즘탐사보도(INVESTIGAVE REPORTING)란?․ 언론이 뉴스원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