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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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개념적 틀
2. 선행연구 조사(문헌연구)
(1) 가상공동체의 정의
(2) 공동체와 가상공동체 비교
(3)수행기로서의 ‘싸이월드’
(4) 수행기(Performing)

◎ ‘싸이월드’ 성공의 환경적 측면
1) 기술적 환경
2) 정치적/법적 환경
3) 사회적/문화적 환경

◎ 인터넷 커뮤니티의 미래에 관한 선행연구
1) 지금은 오프라인 유행시대
2) 포털사들의 오프라인 행사 지원-‘싸이월드’만 행사지원 안해!
3) 오프라인이 강한 동호회들이 커뮤니티를 지배한다

◎ 인터넷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한 인간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 -이메일의 활용과 가족관계

◎ 블로그에 대한 선행연구
3. 연구가설 및 연구주제 제시
4. 연구주제에 대한 접근방법(연구방법론)
5. 싸이월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성향 분석
1) 인터넷 커뮤니티의 존속여부에 대한 인식정도
2) 온라인상의 만남에 대한 인식차이
3) 미니홈피 방명록에 대한 인식 차이
4) 싸이월드 이용여부
5) 싸이월드 가입여부
6. 싸이월드 이용자의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 분석
6) 싸이월드를 통한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 정도
7) 싸이월드의 대인관계 강화여부에 대한 인식 차이
8) 친구들과의 연락하는 매체에 있어서의 인식 차이
9) 싸이월드 이용후 오프라인상의 만남 변화 정도
10) 싸이월드 이용 후 친한 구들과의 친밀도 변화
11) 싸이월드 사용 후 보통친구들과의 친밀도 변화
12) 싸이월드 사용 후 모르던 사람들과의 친밀도 변화

7. 결론 및 제언

1) 연구의 제한점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 싸이월드 이용자의 인터넷 커뮤니티 활동 및 인식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등장함으로써 분명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정치, 경제, 문화 각 사회적 영역에 있어서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낯선 변화의 물결을 불러 일으켰으며, 또한 우리가 새로운 매체에 적응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러한 가시적 변화는 실제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바야흐로 편지, 전화 등의 통신매체가 주름잡던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도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변화의 흐름은 충분히 감지되고도 남을 상황이 된 것이다. 그리고 블로그, 전자우편, 홈페이지 등은 이러한 인적교류의 중심에 서있는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의 형태이다.
우리는 이 지점에서 구체적으로 ‘싸이월드’라는 하나의 가상 커뮤니티를 꼭지점으로 두고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한다. 이는 단기간에 가히 ‘싸이’신드롬이라고 불릴 만큼의 사회적 파장을 - ‘싸이월드’는 무려 현재 회원수가 800여만 명에 이르며, 월간 방문자수 또한 1000만 명이 넘는 등 그 이용자의 수가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광고배너와 홈피 컨텐츠 등으로 엄청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 ‘싸이월드’가 불러 일으켰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인터넷 커뮤니티의 중요성과 사회적 의미에 대해 곱씹어 보아야 할 당위성을 우리가 느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컴퓨터에 능숙하지 못한 사람조차 자신의 홈페이지를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우리가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폭 또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싸이월드’가 지녔다는 말이다. 본 보고서는 바로 이런 맥락에서 기획된 것이다.
‘싸이월드’라는 화두는 시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절대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을 많이 지녔다고 생각한다. 그런 연유로 우리는 ‘싸이월드’를 통해 새로운 인적관계의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그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성이 있다. 과연 ‘싸이월드’라는 젊은 층의 새로운 문화가 새로운 인적관계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그리고‘싸이월드’가 인터넷 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지가 우리의 주요한 화두이다. 우리가 이 주제에 접근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본 보고서는 크게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분석 - SPSS를 통한 데이터 분석과 ‘싸이월드’ 이용자와의 개별 인터뷰 자료 분석 - 과 기존의 문헌을 참고한 이론적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그 방식은 전자의 경우 ‘싸이월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성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르며, ‘싸이월드’이용자 및 가입자가 대인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바는 또한 어떻게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편, 후자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나 블로그, 여하의 뉴미디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알아봄으로써 우리 조사의 이론적 토대를 다질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1. 연구의 개념적 틀


본 보고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연구와 설문지와 인터뷰를 활용한 실증적인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론적 연구에서는 가상공동체와 인터넷 이용 관련 전문가들의 연구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실증적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7명의 조사자가 부산대학교 정문 및 중앙도서관에서 무작위 표집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조사자 개별적으로는 ‘싸이월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함으로써 ‘싸이월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성향, 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특징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아래는 본 보고서의 개념적 틀을 도식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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