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국내 양방향TV 서비스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위성방송 ( Sky Life )
1. 서비스 구성
1-1. 데이터방송의 종류
1-2. 양방향 서비스
1-3. 서비스 내용
2. 위성 데이터방송 서비스 기술표준

Ⅱ. 케이블
1. 서비스 지역
2. 디지털 서비스 지역별 개시 시기
3. 디지털케이블TV서비스 종류
4. 케이블 데이터방송 서비스 기술표준

Ⅲ. 기타 준비 사업자

Ⅳ. 디지털 양방향TV 추진협의회

Ⅴ. 양방향 서비스 규제 논란 - T-commerce 중심으로

Ⅵ. 전망
1. 정부 청사진
본문내용
Ⅰ. 위성방송 ( Sky Life )

2003년 5월 Sky Life에서 세계최초로 DVB-MHP 방식의 상용 데이터방송 서비스 개시
2003년 11월 까지 T- Commerce, TV SMS등의 리턴패스망을 활용한 신규서비스 개시
2004년 06월 현재 , 14개의 데이터방송 서비스를 제공중

Sky Touch
스카이 터치는 한국 디지털 위성방송인 Sky Life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양방향 TV 서비스의 이름이다. 간단한 리모콘 조작만으로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게임, 교육, 날씨, 증권, 부동산, 운세, 생활정보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2003년 5월부터 14종의 서비스로 시작했고, 이후 T-commerce 서비스를 실시했다가 서비스 기간이 만료되어 지금은 잠정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TV mall, SMS(Short Massage Service),Polling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될 예정이다. 스카이 터치는 별도의 인터넷 연결이 필요없고 별도의 요금을 부가하고 있지 않으나 영어교육(겜영어)은 개별적으로 요금 부가를 하고 있다.

1. 서비스 구성

1-1. 데이터방송의 종류

- 독립형 서비스(Virtual Service): 방송영상신호없이 문자와 그래픽만으로만 이루어진 서비스로 기존 인터넷 웹페이지와 유사한 서비스이다. 시청자는 TV를 통해 실생활에 밀접한 날씨 정보, 주식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으며,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연동형 서비스가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보낸다면 독립형 서비스는 독립된 채널에서 쇼핑몰이나 게임 서비스와 같이 프로그램과 관련 없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EPG를 통해서 제공되는 경향이 강하다.


- 방송연동형 서비스(Enhanced Service) : 방송영상신호와 함께 부가적으로 정보를 보내는 서비스를 말한다. 프로그램이나 광고에 연동되어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거래 주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청자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프로그램 관련정보 (예를 드라마의 촬영장소, 줄거리 등) 을 볼 수 있다. 독립형 서비스가 방송 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T-Commerce의 산업적 가능성에 대한 분석
  • 현황2) T-Commerce 서비스 사례3) 주요국의 T-Commerce 성공요인과 실패요인■5. T-Commerce의 비즈니스 모델1) 물품 관리 및 서비스 판매 모델2) 트레이닝 모델3) 마케팅 리서치 모델4) 컨텐츠 전송 모델5) 광고 선전 모델■6. 국내 T-Coomerce 시장과 환경 분석1) 사업적 측면에서의 국내 T-Commerce 시장의 흐름2) 국내 DMB 방송 서비스와 T-COMMERCE 3) 국내 T-COMMERCE 시행 사례 분석■7. 국내 T-Commerce 활성화를 위한 논의1) 디지털 TV 및 셋톱박스 가격의 하양 설정2)

  • 양방향 TV 광고 사례 연구
  • -최근 이슈가 되는 쟁점과 전망을 중심으로1. 방송광고환경의 변화와 현황2. IPTV와 스마트TV3. 양방향 TV 광고4. 양방향 TV 광고 사례해외사례1. 아디다스, 영국해외사례2. 도미노 피자, 영국국내사례1. 삼성전자 ‘또 하나의 가족’ 캠페인국내사례2. 동서식품 맥심 아이스커피 캠페인국내사례3. 기아자동차 ‘SOUL’ 캠페인5. 쟁점1)광고주의 낮은 신뢰도2)참신함 부족3)유아기적 매체4)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6. 양방향TV 광고의 전망1. 방송광고환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뉴미디어의 특성 41-5 뉴미디어의 분류와 종류 62. 케이블 TV - 2-1 케이블 TV의 정의 92-2 케이블 TV의 특징 92-3 케이블 TV의 시기별 특징과 발전과정 102-4 국내 케이블 TV 현황

  • [마케팅, 광고, 홍보, 경제, IMC,IPTV] 광고매체로서의 IPTV의 특성 및 활용방안
  •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일반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또는 위성방송과는 달리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자신이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 따라서 TV 방송의 주도권이 방송사나 중계업자로부터 시청자에게 넘어가는 셈이 된다. 현재 홍콩과 이탈리아, 일본 등 일부 국가에서 IPTV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통신사업자들이 기존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범위의

  • 기술 정책 변화와 케이블TV의 시장구조
  • TV 본방송의 개국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모든 매체가 HD 중심의 디지털 방송을 송출하게 된다. 이는 시청자와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양방향적인 서비스 제공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여 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더욱 발전 된 케이블 방송 시대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다.1.1.2 케이블TV 매출 현황케이블 TV의 구조는 프로그램 제작공급자 (PP:program provider), 종합유선방송국(SO:system operator), 전송망사업자(NO:network operator), 나눌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