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이벤트론] 순수 민간 자본으로 이루어지는 축제 사례 연구-춘천호수요정축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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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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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서 론
제2장 춘천호수요정축제 개요
제1절 춘천호수요정축제 개요
1. 기획 배경
2. 기획 의도
3. 개최 목적
4. 의의
제2절 춘천호수요정축제 행사 내용
1. 행사 장소
2. 축제 프로그램
제3장 춘천호수요정축제 분석
제1절 춘천호수요정축제 프로세스 분석
1. 조직 체계
2. 홍보 방법
3. 재정
4. 자원봉사자
제2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객개발 전략 분석
제3절 춘천호수요정축제 성과 및 성공요인 분석
제4장 춘천호수요정축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1절 춘천호수요정축제의 문제점
제2절 춘천호수요정축제의 해결방안
제5장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4. 자원봉사자
춘천호수요정축제는 요정 수호대라고 불리는 약 100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이 축제의 자원봉사자들은 주로 공연팀, 무대기술팀, 기획홍보팀, 운영팀의 업무를 진행한다. 춘천호수요정축제가 자원봉사자들을 요정 수호대라고 지칭하는 이유는 자원 활동가들로 하여금 관객들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수호요정이 되어 이들이 관객들과 함께 축제를 만들어가고 이끌어 나가는 주체라는 생각으로 축제에 임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춘천호수요정축제 싸이클럽, http://club.cyworld.com/lohoma, 2011.06.04
그렇기 때문에 춘천호수요정축제는 축제 프로그램 내에 자원봉사자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팅커벨 콘테스트를 진행하여 이들이 축제에서 일을 한다는 생각보다는 즐긴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고 있다.
제2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객개발 전략 분석
춘천 지역의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춘천호수요정축제와 같은 문화 축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다 많은 사람이 찾는 성공적인 축제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춘천호수요정축제는 마술이라는 친근한 소재를 사용한 축제이기는 하지만 마술에 관심이 있는 마니아층이나 어린이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에게는 흥미를 끌기에는 부족하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춘천호수요정축제는 다양한 관객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첫째, 춘천호수요정 6월 시즌권을 판매한다. 춘천호수요정 6월 시즌권은 일본의 연 2회 시즌 쇼핑 관광을 롤모델로 하여 춘천의 관광 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고 개발한 상품이다. 6월에 춘천에 가면 축제도 즐기고 할인된 가격으로 쇼핑도 할 수 있다는 홍보를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축제 관광을 겸한 쇼핑 관광을 유도할 수 있다. 이 시즌권을 통해 춘천호수요정축제는 춘천 내에 위치한 상점들에게 소액의 축제 후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상점을 찾는 고객들은 방문 상점을 통해 축제 무료 이용권을 발급받아 축제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혜택을 얻는다.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GTB 협찬 제안서』,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2010.
또한 축제를 이용한 관객은 축제를 무료로 즐긴 후 춘천의 상점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축제들이 유료 관객만을 유도하고 지역 경제를 등한시한데에 비해 지역 상권 및 지역 경제를 살리고 지역민에게 문화 축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민의 축제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현재는 이 시즌권이 단기적으로 6월에 한하여 만들어져 있지만 추후에는 일 년에 2번인 6월과 12월로 기획하여 춘천의 장기적인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여 춘천의 장기적인 관광 상품이 되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춘천호수요정 시즌권은 관광 이외에 중심 지역경제 기반이 없는 춘천의 장기적인 지역경제 살리기 및 지역민의 문화 향유권 증대의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6월과 12월로 유효기간을 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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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논문]
박정은, 「문화도시 전략으로서 수원화성 국제연극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09
이승경,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연구 :지역축제로 바라 본 거창국제연극제를 중심으로」, 신라대 대학원, 2009.
정연정, 「충북의 지역축제 현황 및 개선방안」, 충북개발연구원, 2009..
정일한, 「지역민화합을 위한 수원시 축제의 활성화방안 연구 : 국내·외 도시축제의 사례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2006.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춘천인형극제의 지역경제·사회문화적 효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5.
[기타]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GTB 협찬 제안서』,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2010.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춘천호수요정축제 보도자료』, 춘천호수요정축제 조직위원회, 2010.
[신문]
김상태, 「‘마법의 축제' 성공 예감」, 『강원일보』, 2010.06.22
윤은정, 「보고 즐기며 요정세상 만끽했어요」, 『강원도민일보』, 2010.10.04
[인터넷]
춘천호수요정축제 공식홈페이지, http://www.cilff.net, 2011.05.24
춘천호수요정축제 싸이클럽, http://club.cyworld.com/lohoma, 2011.06.04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2011.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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